(AI리포트)연예인도 한다는 ‘키토제닉 다이어트’는 무엇?
  • 스크롤 이동 상태바

    (AI리포트)연예인도 한다는 ‘키토제닉 다이어트’는 무엇?

    • 입력 2023.07.19 00:01
    • 수정 2023.07.20 07:59
    • 기자명 한상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키토제닉(Ketogenic) 다이어트는 탄수화물 섭취를 제한하고 지방과 단백질 섭취를 늘리는 식단 방식이다. 한국어로는 흔히 저탄고지(저탄수화물, 고지방) 다이어트라고 부르기도 한다. 최근 가수 소유를 비롯해 연예인들도 이 식단을 이용한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관심을 받고 있다.

     

    키토제닉 다이어트의 주요 목표는 신체를 지방 연소 상태로 유지함으로써 체중 감량을 도모하는 것이다.(그래픽=미드저니)
    키토제닉 다이어트의 주요 목표는 신체를 지방 연소 상태로 유지함으로써 체중 감량을 도모하는 것이다.(그래픽=미드저니)

    키토제닉 다이어트는 신체를 케토시스(Ketosis) 상태로 전환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케토시스는 신체가 지방을 연료로 사용하는 대사 상태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탄수화물은 사람의 식단 중에서 가장 많은 열량을 제공한다. 키토제닉 다이어트에서는 탄수화물 섭취를 제한하고, 그 대신 체내의 지방을 연소하여 에너지로 사용하도록 유도한다. 이를 위해 식사에는 고지방 식품과 고단백 식품을 중점적으로 포함시킨다. 일반적으로 식사에는 고지방 육류, 양념된 고지방 식재료 (버터, 식물성 기름 등), 난류, 견과류, 우유 및 유지류가 포함된다. 탄수화물 섭취를 제한하므로 과일, 전분이 많은 식품 (과일, 곡물, 감자 등) 및 당류가 제한되거나 배제된다.

    키토제닉 다이어트의 주요 목표는 신체를 지방 연소 상태로 유지함으로써 체중 감량을 도모하는 것이다. 지방이 주요한 에너지원이 되므로, 지방 섭취를 높이면서도 열량 제한을 통해 체중 감량을 이루어낼 수 있다. 일부 연구는 키토제닉 다이어트가 체중 감량뿐만 아니라 혈당 조절, 인슐린 민감성 향상, 에너지 수준 향상 및 인지 기능 개선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키토제닉 다이어트는 개인에 따라 다른 효과와 부작용을 나타낼 수 있다. 몇 주에서 몇 개월 동안 다이어트를 진행하는 동안 몸 상태와 대사 과정이 변하므로, 처음에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키토제닉 다이어트를 시작하기 전에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또한 키토제닉 다이어트는 장기적인 식습관 변화를 요구하는데, 규칙적이고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키토제닉 다이어트는 다양한 식품군을 제한해 영양소 결핍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영양소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따라서, 키토제닉 다이어트를 시도하기 전에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기사는 AI가 작성하고 MS투데이가 편집했습니다.

    [한상혁 기자 sh0293@mstoday.co.kr]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