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리포트) 요즘 부쩍 우울한 당신⋯, 장마철 수면 부족 탓?
  • 스크롤 이동 상태바

    (AI리포트) 요즘 부쩍 우울한 당신⋯, 장마철 수면 부족 탓?

    • 입력 2023.07.12 00:01
    • 수정 2023.07.13 00:11
    • 기자명 한상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마철은 수면 부족이 발생하기 쉬운 시기다. 정마철의 습한 공기는 땀의 증발을 억제하고 불쾌감을 유발해 수면 중 깊은 수면 단계에 도달하기 어렵게 만든다. 체온이 상승해 수면의 질을 저하시키고, 잠을 자는 동안 불편함을 초래하기도 한다.

    잠이 부족한 경우 먼저 집중력 및 기억력 저하가 나타날 수 있다. 수면 부족은 인지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집중력과 기억력이 저하되고, 정보를 처리하고 이해하는 것이 어려워질 수 있다. 단, 수면 부족에 따른 신호는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잠 부족은 기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최근 우울감, 성급한 행동, 쉽게 화내는 등의 감정 변화가 나타난다면 수면 부족이 원인일 수도 있는 것. 잠 부족은 세로토닌과 도파민 같은 신경전달물질의 분비를 감소시킬 수 있으며 이는 우울증과 관련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스트레스에 대한 대응 능력이 감소하고,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솔의 분비가 증가해 우울증의 발생을 촉진할 가능성도 있다.

     

    잠을 설치기 쉬운 장마철. 수면 부족은 집중력 부족과 두통, 우울증 등의 원인이 될 수 있다.(그래픽=미드저니)
    잠을 설치기 쉬운 장마철. 수면 부족은 집중력 부족과 두통, 우울증 등의 원인이 될 수 있다.(그래픽=미드저니)

    잠 부족이 신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혈류량이 감소하고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이는 두통을 유발할 수 있다. 면역 시스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감기와 같은 질병에 쉽게 걸릴 수도 있다. 잠 부족은 근육의 긴장을 증가시키는데, 특히 목과 어깨 주변의 근육은 스트레스와 긴장에 민감하게 반응하므로, 잠 부족으로 인해 근육 긴장이 발생하면 두통이 생기기도 한다.

    그렇다면 장마철에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먼저 쾌적한 수면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 시원하고 통풍이 잘되는 침실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좋다. 에어컨이나 선풍기를 사용해 공기를 순환시키고, 적절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한다. 편안한 매트리스와 베개를 사용하고, 조명을 어둡게 조절한다.

    장마철에도 꾸준한 운동을 하는 것이 잠을 잘 자기 위해 중요하다. 운동은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체온 조절과 호르몬 균형을 도와 수면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하지만 수면 직전의 강도가 높은 운동은 잠을 잘 이루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수면 2~3시간 전에 운동을 마치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규칙적인 수면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정해진 시간에 일어나고, 수면 전에 몸과 마음을 진정시킬 수 있는 루틴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수면 전에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와 같은 화면 시간을 줄이고, 수면을 위한 편안한 활동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따뜻한 목욕이나 음악 감상 등도 수면에 도움이 된다.

    *이 기사는 AI가 작성하고 ms투데이가 편집했습니다.

    [한상혁 기자 sh0293@mstoday.co.kr]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