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의사] '독감 예방접종' 꼭 해야 하나요?
  • 스크롤 이동 상태바

    [친절한 의사] '독감 예방접종' 꼭 해야 하나요?

    • 입력 2023.11.15 00:01
    • 수정 2023.11.22 17:08
    • 기자명 이정욱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한 몸을 위한 동네 의사의 똑똑한 건강 관리법.
    알쏭달쏭한 건강 상식을 쉽게 전달하는 '친절한 의사' 코너입니다.
    건강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MS투데이 '친절한 의사' 내과 전문의 전창호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독감 예방접종'을 꼭 해야 하는지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Q. '독감과 감기'의 차이는?
    독감과 감기는 엄연히 다른 질환입니다. 감기는 리노바이러스, 아데노바이러스 등 200여 가지의 바이러스가 원인인 반면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원인입니다. 흔히 독감이라고 하면 다 ‘독한 감기’로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감기는 ‘상기도 감염’이라고 해서 코와 목에 염증을 일으켜 기침이나 콧물 등의 증상을 보이지만 독감은 고열을 동반한 전신 근육통, 쇠약감 등이 심하게 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감기는 합병증이 잘 안 생기지만 독감에 걸리면 폐렴이나 심근염 등의 합병증이 올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Q. 독감 예방접종 꼭 해야 하나?
    독감 예방접종을 하면 독감에 걸리지 않을 확률이 70~80% 정도로 높아집니다. 간혹 '예방접종을 했는데 감기에 걸렸어요'라는 분들이 있는데 그건 독감이 아니고 감기에 걸린 것입니다. 독감과 감기는 원인이 다르기 때문에 독감 예방접종을 해도 바이러스 종류가 다른 ‘감기’는 걸릴 수 있습니다. 
    65세 이상이나 만성 호흡기 질환자, 당뇨, 고혈압, 천식, 암 환자 등은 면역력이 약해서 합병증 위험이 높아 독감 예방접종을 꼭 하도록 권장합니다. 임신부에게도 위해가 없다고 판별이 났기 때문에 접종을 권고 드립니다. 생후 6개월~13세 어린이와 임산부, 65세 이상은 독감 백신을 무료로 접종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Q. 독감 예방접종 언제 해야 하나?
    독감은 보통 10월부터 다음 해 3월까지 유행하며 본격적인 유행시기는 11월부터 다음 해 2월까지입니다. 독감 예방접종은 2주 후부터 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에 10월 중순부터 늦어도 12월 전에 맞는 것을 권장합니다. 한 번 맞으면 효과는 6개월 정도 지속됩니다. 

    Q. 감기 진료는⋯내과? 이비인후과? 
    상기도 감염이나 감기의 경우 내과·소아과·이비인후과 등 대부분 병원에서 진료가 가능합니다. 보통 감기는 3~5일이면 끝나지만 기침이나 가래가 오랫동안 지속되거나 증상이 심하다면 면역저하나 다른 균의 침입으로 합병증 발생의 위험이 있습니다. 일주일 이상 호전되지 않으면 호흡기질환 검사가 필요하기 때문에 내과에 방문하셔서 흉부촬영이나 호흡기 검사를 받는 게 좋습니다. 

    Q.  독감 예방접종 시 유의사항
    독감 예방접종은 죽은 백신인 ‘사(死)백신’을 투여하는 것으로 독감이 유발되지 않습니다. 다만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접종 후 10~15분 정도 병원에 머무는 것을 권장합니다. 주사를 맞은 자리가 3일 이상 붓거나 통증이 느껴진다면 알레르기 반응이기 때문에 가까운 병원에 내원해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예방 접종과 함께 예방접종 후에도 손을 깨끗이 씻는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한다면 독감을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정욱 기자 cam2@mstoday.co.kr]
    [확인=한재영 데스크]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4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