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플러스] 미래를 여는 꿈의 공작소 '한림성심대학교'
  •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이슈플러스] 미래를 여는 꿈의 공작소 '한림성심대학교'

    한림성심대학교, 국가사업으로 110억원 정부 예산 확보
    학비 부담 완화, 1인당 평균 400만원 장학 혜택
    70% 이상 높은 취업률, 전문성으로 꿈 실현
    배움의 완행열차 '무시험 편입과 전공 심화 교육 지원'

    • 입력 2023.09.13 00:01
    • 수정 2023.09.15 09:04
    • 기자명 박지영 기자·한재영 국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령인구가 감소하면서 대학 진학을 위한 수험생의 노력만큼, 대학도 신입생 유치에 사활을 걸고 있는데요. 취업난으로 간판 좋은 학교보다 상대적 취업률이 높은 전문대학을 선호하는 경우도 늘고 있습니다. 이슈플러스 이번 시간에는 '내가 하고 싶은 것만 잘하면 돼'라는 슬로건으로 전문성을 강조하고 있는 직업교육의 명문 한림성심대학교에 대해 남형우 부총장과 이야기 나눠봅니다. <편집자주>

     

    ▶ 84년 전통의 전문성과 대학 건전성 확보
    한림성심대학교는 전문대학에서 할 수 있는 대부분 국가사업에 선정되었습니다. 국가사업이 꼭 대학의 척도를 나타내는 건 아니지만 대학 건전성을 나타내는 아주 중요한 지표입니다.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과 링크 3.0이라는 3단계 산학연전문대학 육성사업,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 사업인 HiVE사업까지 교육부의 대부분 재정지원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런 국가사업을 수행으로 연간 약 110억원에 달하는 정부 지원 혜택을 받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자금을 통해 학생을 위한 최신식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학생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다양한 장학금 혜택, 수준 높은 교육을 위한 교수법 등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71.5%라는 높은 취업률과 전국 최고 수준의 국가 면허시험 합격률 등이 저희 대학의 경쟁력입니다. 특히 우리 대학은 춘천한림대학교병원을 포함해서 전국 5개 대형 병원을 가지고 있는 일송학원 산하의 교육기관입니다. 학생들이 재학 중은 물론 졸업 후에도 재단 산하 병원에서 진료비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고 이러한 보건의료 인프라를 기반으로 보건의료계열 학생들의 현장 밀착형 임상실습 교육이 가능합니다. 이를 기반으로 간호과는 6년 연속 100% 국가 면허시험 합격률을 달성했고 2019년에는 전국 간호사 국가 면허시험에서 전국 수석을 배출했습니다. 

    ▶ 학비 부담 완화 '1인당 평균 400만원 장학금' 
    한림성심대의 올해 기준 총 장학금액은 106억원입니다. 학생 1인당 수혜액으로 계산하면 393만원 정도입니다. 성적 장학금은 물론이고 어학우수 장학금, 성실 장학금, 통학과 주거비 부담을 줄여 주기 위한 원거리 장학금, 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학생들에게 지급하는 베스트마일리지 장학금 등 여러 종류의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국가사업을 통해 확보한 110억원도 많은 부분을 장학금으로 쓰고 있습니다. HiVE사업 학과인 디지털미디어콘텐츠과와 바리스타 제과제빵 그리고 지역 전문대학 활성화 사업으로 건축디자인과를 포함해서 건설도시과 전기공학과 호텔조리과 등 6개 학과의 2024학년도 신입생은 전액 장학금을 받을 수 있게 된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그 외에도 25세 이상인 분들은 만학도라고 지칭해서 만학도 장학금을 신설하는 등 다양하고 특정한 분야마다 장학금 제도를 마련해 경제적 부담 없이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한림성심대학교는 연간 총 110억원에 달하는 정부지원금을 통해 학생들을 위한 교육환경과 장학금 혜택 확대에 나서고 있다. (사진=한림성심대학교) 
    한림성심대학교는 연간 총 110억원에 달하는 정부지원금을 통해 학생들을 위한 교육환경과 장학금 혜택 확대에 나서고 있다. (사진=한림성심대학교) 

    ▶ 모집정원 90% 이상 수시모집으로 선발 
    2024학년도 수시 1차 모집 기간은 9월 11일부터 시작해서 10월 5일까지고, 입학 정원의 92.3%인 754명을 수시 1차에서 선발합니다. 일부 학과의 경우 실기 고사와 면접고사가 있고, 모든 전형이 끝나면 10월 31일에 합격자 발표를 합니다. 만약 수시 1차를 놓치게 된다면 11월 10일부터 11월 24일까지 수시 2차 전형이 또 있으니 많은 관심과 지원 바랍니다.

    ▶ 100% 국가시험 합격 빛나는 보건의료계열학과 
    한림성심대는 병원을 기반으로 하는 재단이 있기에 대표 학과가 '보건의료계열'입니다. 6년 연속 100% 국가 면허시험 합격률을 기록한 간호과를 비롯하여 치위생 물리치료 방사선과 등인데요. 이 중에서도 간호학과는 지원자가 많아 정원 내 134명을 선발하고 정원 외를 포함하면 190명 정도 신입생을 선발합니다. 또 지역과의 상생을 위해 '지역 내에 성인 학습자들이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곳을 만들자'라는 취지로 ACE인재융합학부를 신설했습니다. 디지털복지행정전공과 호텔관광전공이 있는데 전공별로 20명씩 40명 정도를 모집하고 직장인이 일과 학업을 병행할 수 있도록 야간과정으로 개설됩니다. 이와 함께 2024학년도 수시 1차에서는 복수 지원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건축디자인과를 지원하면서 환경디자인과나 보건계열도 지원할 수 있는 것입니다. 9월 23일 토요일에 한림성심대학교 일송체육관에서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강원지역 전문대학 입학정보박람회가 개최되니 이곳에 오시면 학과 전공과 관련된 다양한 체험과 실시간 입학 상담으로 더 많은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MS투데이 스튜디오에서 남형우 한림성심대학교 부총장이 대학의 강점과 수시모집 일정 등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사진=박지영 기자) 
    MS투데이 스튜디오에서 남형우 한림성심대학교 부총장이 대학의 강점과 수시모집 일정 등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사진=박지영 기자) 

    ▶ 배움의 완행열차 '무시험 편입과 전공 심화' 지원
    취업을 목표로 저희 대학을 선택했지만 조금 더 공부하고 싶은 학생들이 있습니다. 이들을 위해 한림대‧강원대와의 협정을 통해 무시험연계 편입이 가능하게 했습니다. 매년 90명 정도의 학생들이 해당 학교에 무시험으로 편입을 하는데요. 저희 대학 졸업생 별도 정원으로 다른 대학 졸업생들과 경쟁 없이 진학이 이뤄집니다. 예를 들어 건축디자인과에서는 강원대학교와 협정을 맺어 건축학과 건축공학과 부동산학과 조경학과 등에 편입할 수 있는 형태입니다. 인생이 꼭 직행만 좋은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에게 가장 중요하고 꼭 맞는 취업과 진학을 선택하는 데에 있어 두 가지 모두를 경험할 수 있는 완행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는데 저희 대학의 무시험 편입제도가 취업과 진학에 대한 두 가지를 고민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우리 대학교 내에 개설된 전공심화과정을 통해서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2024년도에는 공공복지행정학과·유아교육학과·물리치료학과·방사선학과·디지털콘텐츠학과·도시환경디자인과 등 6개 학과에 전공심화 과정이 개설됩니다.

    ▶ "전문적인 맞춤형 교육으로 꿈을 실현하세요"
    대학은 인생에서 중요한 선택 중의 하나입니다. 또 대학을 통해 학생들이 바라던 꿈을 이뤄나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전문 직업기술을 익혀 빠른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 더 많은 학업을 위해 편입을 희망하는 학생, 야간 수업이 필요한 직장인, 전문대학 졸업 후의 4년제 학위가 필요한 분들, 나이가 많아서 배움을 망설이는 만학도 등 다양한 분들에게 한림성심대학교는 맞춤형 교육과정을 개설하고 여러분들의 선택과 성공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대담=[한재영 국장]
    촬영·편집=[박지영·이정욱 기자 ji8067@mstoday.co.kr]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9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