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사기관들, 윤석열과 국민의힘 의원 79명 통신기록 조회”
  • 스크롤 이동 상태바

    “수사기관들, 윤석열과 국민의힘 의원 79명 통신기록 조회”

    국힘 “윤 후보와 아내 김건희씨 비롯
    권성동·한기호·이철규·이양수·유상범 등
    국민의힘 강원도 의원 전원 조회 당해”
    31개 수사기관이 347회 통신기록 조회

    • 입력 2021.12.29 17:40
    • 수정 2021.12.31 00:10
    • 기자명 김범진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9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가진 뒤 수사기관들의 통신기록 조회 내역이 담긴 문서를 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9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가진 뒤 수사기관들의 통신기록 조회 내역이 담긴 문서를 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등 수사기관들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와 부인 김건희씨, 국회의원들의 통신기록을 무더기로 조회했다고 국민의힘이 발표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9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 소속 의원 105명 중 79명이 공수처와 수사기관들의 통신기록 조회 대상에 포함된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조회 대상에 윤 후보와 아내 김건희씨도 포함됐다고 말했다.

    MS투데이 취재진이 국민의힘에서 작성한 이날 오후 4시 30분 기준 ‘통신기록 조회 현황’을 받아 분석한 결과, 공수처 78명, 인천지검 61명, 경기남부경찰청 43명, 서울중앙지검 26명, 서울경찰청 13명 등 총 31개 수사기관(국가정보원 포함)이 국민의힘 국회의원 79명을 상대로 330회나 통신기록을 조회했다.

    윤 후보는 10회(서울중앙지검 4회, 공수처 3회, 인천지검·서울경찰청·서울관악경찰서 각 1회), 윤 후보 부인 김건희씨는 7회(서울중앙지검 5회, 공수처·인천지검 각 1회) 통신기록 조회를 당했다.

    지난 22일 공수처가 국민의힘 의원 7명의 통신기록 조회를 한 사실이 처음으로 확인된 이후 그 숫자는 계속 늘어나고 있다.

    국민의힘 소속 강원도 국회의원 5명 중 4명이 통신기록 조회를 당한 것으로 확인된 데 이어 나머지 1명인 권성동(강릉) 의원까지 명단에 오르면서 강원도 국회의원 5명이 모두 공수처의 통신기록 조회를 받았다고 당 관계자는 설명했다.

    이들은 모두 당 핵심 인사로 권 의원은 당 사무총장이고, 한기호(춘천·철원·화천·양구을) 의원은 직전까지 당 사무총장을 지냈다. 또 이철규(동해·삼척·태백·정선) 의원은 선대위 종합상황실장, 이양수(속초·인제·고성·양양) 의원은 선대위 수석대변인, 유상범(홍천·횡성·영월·평창) 의원은 당 법률지원단장을 각각 맡고 있다.

    권 의원은 공수처, 인천지검, 경기남부경찰청 3개 기관이, 한 의원은 공수처, 인천지검, 국방부검찰단, 경기남부경찰청 등 4개 기관이 각각 통신기록을 조회했다.

    이철규 의원은 공수처·서울중앙지검·인천지검·경남창원서부경찰서에서, 유상범 의원은 공수처·서울중앙지검·서울북부지검·서울경찰청·경기남부경찰청·서울구로경찰서에서, 이양수 의원은 공수처에서 각각 통신기록을 조회했다.

     

    국민의힘이 29일 오후 4시 30분 기준 작성한 수사기관들의 국회의원 통신기록 조회 현황. (사진=국민의힘)
    국민의힘이 29일 오후 4시 30분 기준 작성한 수사기관들의 국회의원 통신기록 조회 현황. (사진=국민의힘)

    국민의힘은 공수처와 수사기관들의 통신기록 조회가 수사와는 무관한 명백한 ‘불법 사찰’이라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수사기관은 주요 피의자 또는 참고인의 통화 내역을 조사할 때 통화 상대방을 파악하기 위해 가입자 정보를 확보하는데, 이 정보가 통신기록이다. 가입자는 이동통신사에 통신기록 제공 현황을 요청해 어떤 수사기관이 자신의 정보를 파악했는지 알 수 있다. 이 때문에 김기현 원내대표는 소속 의원들과 보좌진에게 통신기록 제공 내역을 이동통신사에 요청하도록 지시했다.

    윤 후보는 수사기관들의 통신기록 조회에 대해 “이 정도면 공수처 존폐를 검토해야 할 상황이 아닌지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며 “공수처가 언론사찰에 이어 정치사찰까지 했다니 충격이고 이는 명백한 야당 탄압”이라고 비판했다.

    [김범진 기자 jin@mstoday.co.kr]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