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리포트) 요리9단의 비밀병기, 스테인리스 팬 사용할 때 주의할 점은?
  • 스크롤 이동 상태바

    (AI리포트) 요리9단의 비밀병기, 스테인리스 팬 사용할 때 주의할 점은?

    • 입력 2023.10.19 00:01
    • 수정 2023.10.20 06:34
    • 기자명 한상혁 국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테인리스 팬은 열 지속력이 좋아 요리의 맛을 살릴 수 있지만, 눌러붙지 않도록 요리하는데 요령이 필요하다. 
    스테인리스 팬은 열 지속력이 좋아 요리의 맛을 살릴 수 있지만, 눌러붙지 않도록 요리하는데 요령이 필요하다. 

    스테인리스 팬은 내구성이 뛰어나고, 열 전도율과 열 지속력이 좋아 다양한 요리의 맛을 살릴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녹이 슬지 않고, 음식과 반응하지 않아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스테인리스 팬은 가정에서 흔히 사용하는 코팅 팬과 비교하면 장단점이 뚜렷하다. 코팅 팬이 코팅이 벗겨지면 유해 물질이 용출될 수 있는 것에 반해, 스테인리스 팬은 코팅이 없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스테인리스 팬은 코팅팬과 비교해 열 전도율이 높아 음식이 골고루 익는다. 

    반면 스테인리스 팬의 단점은 음식이 눌어붙기 쉽고 관리가 어렵다는 점이다. 특히 스테인리스 팬은 코팅 팬에 비해 음식이 쉽게 눌어붙고, 눌어붙은 음식이 타기 쉽다. 이 때문에 음식이 눌어붙지 않도록 관리하기가 까다롭다. 코팅팬에 비해 가격이 비싸다는 것도 단점이다. 

    따라서 스테인리스 팬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사용법을 숙지해야 한다. 스테인리스 팬은 내구성이 뛰어나 올바른 방법으로 사용할 경우 코팅팬보다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다.

    스테인리스 팬을 사용하기 전에 충분히 예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팬이 충분히 예열되면 음식이 눌어붙지 않고 골고루 익는다. 스테인리스 팬을 예열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가스불을 약불에서 중약불로 켠다.

    2. 팬을 가스불에 올려놓고 2~3분 정도 예열한다.

    3. 팬에 물을 한 방울 떨어뜨린다.

    이 때 물이 퍼지거나 바로 증발하지 않고, 팬 위를 미끄러지듯 빠르게 굴러다니는 모습이 보이면 충분히 예열된 것이다. 물방울이 팬을 미끄러지듯 빠르게 굴러다니는 현상을 라이덴프로스트 효과라고 한다. 

    스테인리스 팬을 예열하면 팬의 온도가 끓는점 이상으로 올라간다. 이때, 물방울이 팬에 떨어지면 물방울의 일부가 열에 의해 증발하고, 증발한 수증기가 물방울과 팬 사이를 떨어뜨려주기 때문이다. 이 수증기는 마치 얇은 단열재와 같은 역할을 한다. 

    4. 예열된 스테인리스 팬에 기름을 두르면 음식이 눌어붙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위에서 설명한 스테인리스 팬의 장점을 중시하는 소비자라면 가정에서 스테인리스 팬을 사용해도 좋다. 하지만, 위에서 설명한 어려움을 감수할 수 있는 경우에만 스테인리스 팬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 기사는 AI가 작성하고 MS투데이가 편집했습니다.

    [한상혁 기자 sh0293@mstoday.co.kr]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9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