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리포트) 아이 머리는 엄마와 아빠 중 누구를 닮을까?
  • 스크롤 이동 상태바

    (AI리포트) 아이 머리는 엄마와 아빠 중 누구를 닮을까?

    • 입력 2023.10.15 00:01
    • 수정 2023.10.16 00:04
    • 기자명 이종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능 유전자는 아빠보단 엄마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그래픽=미드저니)
    지능 유전자는 아빠보단 엄마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그래픽=미드저니)

    자녀의 지능은 엄마를 닮는 걸까, 아빠를 닮는 걸까? 

    지능은 약 40~60%가 유전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는 지능에 있어 유전적인 요소가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나머지는 환경적 요인에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AI는 지능의 유전에 대해 어떻게 설명하는지, 지능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봤다. 이에 대해 챗GPT가 내놓은 답변을 바탕으로 재구성했다.

    뇌의 사고 능력과 지능을 결정하는 유전자는 X염색체에 포함돼 있다. 여성은 X염색체가 2개(XX), 남성은 1개(XY)를 가지게 된다. 이 때문에 두뇌 지능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X염색체 유전에 미치는 영향은 남성보다 여성이 크다.

    다만, 지능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유전자에 대한 완전한 이해는 아직 부족하다. 지능의 유전적 영향에 대해 지금도 많은 연구가 진행 중이다. 다음은 지능 발달에 도움이 되는 환경적 요인들이다.

    조기 교육: 아이들의 두뇌는 생후 초기에 가장 빠르게 발달한다. 이 시기는 학습과 기억, 언어 습득, 사회적 기술, 감정 조절 등 여러 기능을 형성하는 중요한 시기다. 조기 교육은 아이의 지능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하지만 너무 많은 학습 압박을 주는 것은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 조기 교육은 놀이와 탐험을 중심으로 한 활동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다.

    영양: 영양소는 지능과 두뇌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오메가-3 지방산과 철분, 단백질은 아이들의 뇌 기능 발달에 필요한 영양소다. 생선과 육류, 달걀, 우유 등 단백질과 지방이 풍부한 음식 섭취가 필요하다. 과도한 설탕, 트랜스 지방 등은 뇌 기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어 피해야 한다.

    충분한 수면: 수면은 지능 발달뿐만 아니라 학습, 기억, 집중력, 감정 조절 등 여러 면에서 중요하다. 수면 중에는 학습한 정보가 장기 기억으로 전환되는 과정이 이뤄진다. 충분한 수면은 집중력과 주의력, 감정 조절 등 뇌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문화 활동: 도서관, 박물관, 강좌 등 문화 활동은 지식 확장과 새로운 학습 경험을 제공한다. 이는 개방적 사고와 창의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문화 행사 참여는 다양한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기술과 감정적 지능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 기사는 AI가 작성하고 MS투데이가 편집했습니다.

    [이종혁 기자 ljhy0707@mstoday.co.kr]

    [확인=한상혁 데스크]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7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