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홀딩스 ‘우동착’, 소상공인이 인정한 지역 경제 선순환 플랫폼 도약
  • 스크롤 이동 상태바

    MS홀딩스 ‘우동착’, 소상공인이 인정한 지역 경제 선순환 플랫폼 도약

    BM 특허 받은 '우동착', 소비자·소상공인 잇는 플랫폼
    춘천을 기반으로 한 향토 기업의 경영 철학 집대성
    지역 경제 활성화 및 소상공인 위기 극복 기여 공로
    강원도소상공인연합회에서 MS홀딩스에 감사패 전달

    • 입력 2022.09.01 00:01
    • 수정 2022.09.02 00:06
    • 기자명 권소담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춘천 대표 향토기업 MS홀딩스가 ‘우동착(우리동네착한가게, BM 특허 제10-2020-0075597호)’ 플랫폼을 통해 강원지역 소상공인이 코로나19로 인한 지역 경제 위기를 극복하는데 기여한 공로로 강원도소상공인연합회로부터 감사패를 받았다. 이번 수상은 플랫폼 활용의 수혜자인 소상공인의 직접 추천으로 이뤄졌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강원도소상공인연합회(회장 이극상)는 지난달 30일 강릉 세인트존스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출범식 및 지역 회장단 발대식을 개최했다. 강원도소상공인연합회는 앞으로 지역을 대표하는 소상공인 단체로서 소상공인의 권익 보호를 위해 활동할 예정이다. 이날 출범식에는 유덕현 서울시소상공인연합회장, 권혁열 강원도의회 의장, 신경호 강원도교육감, 전길탁 강원도 경제진흥국장, 김기철 강원도의회 경제통상위원장, 이상천 강원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 홍경수 강원도경제진흥원장, 임준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서울강원지역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강원도소상공인연합회는 단체의 출범을 기념해 지역 소상공인을 위해 헌신해온 MS홀딩스(회장 이원복)와 조이문화상점협동조합(대표 이정옥), 참자연영농조합법인(대표 박영학), 파마리서치(회장 정상수) 등에 감사패를 전달했다.

    이중 춘천을 대표하는 향토기업인 MS홀딩스는 소상공업체와 소비자를 직접 연결하는 네트워크 플랫폼인 ‘우동착’을 운영하며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어온 기초 상공인의 위기 극복을 도운 공로로 이극상 강원도소상공인연합회장으로부터 감사패를 수상했다.

     

    30일 강릉 세인트존스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강원도소상공인연합회 출범식 및 지역회장단 발대식에서 이극상 강원도소상공인연합회장으로부터 감사패를 수상했다.
    지난달 30일 강릉 세인트존스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강원도소상공인연합회 출범식 및 지역회장단 발대식에서 춘천 향토 유통기업 MS홀딩스의 이원복 회장(오른쪽)이 이극상 강원도소상공인연합회장(왼쪽)으로부터 감사패를 받고 있다.(사진=권소담 기자)

    ▶소비자와 소상공인 연결하는 플랫폼, 지역 단위 경제 생활의 구심점
    우동착은 소비자인 고객과 소상공인 제휴업체 간 상거래를 연계하는 플랫폼으로 지역사회의 관심과 사랑을 바탕으로 성장해온 MS홀딩스의 경영 철학을 집대성한 지역 기반 서비스다. 지난 3년간의 기획‧개발 과정을 거쳐 올해 6월 비즈니스모델(BM·Business Method/Model) 특허를 받았다.

    우동착은 MS마트 모바일 앱을 기반으로 앱 회원이 우동착 제휴 소상공인 업체에 방문하면 10% 내외의 할인 혜택을 주는 방식이다. 소상공인은 MS마트 회원들의 방문을 통한 매출 증대 기회를 얻는다. 지역 내에서 돈이 돌게 하는 네트워크 서비스로 자본의 역외 유출을 막고 로컬 단위의 소비 행위를 기반으로 한 끈끈한 경제 공동체를 구성하는 것이 우동착의 목표다.

    올해 하반기 중에는 플랫폼 고도화를 통해 부가기능을 탑재하고 새로운 기능과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또 춘천에서 성공적으로 정착한 지역 기반의 우동착 플랫폼 모델을 타 지역으로도 확장한다는 방침이다.

    지금까지 춘천 내 소상공 업체 500여 곳이 우동착과 제휴를 맺었다. 카페와 식당뿐 아니라 테마파크, 영화, 숙박 등 다양한 업종의 업체와 협약을 통해 제휴 대상을 확장하고 있다. 회원 13만명을 보유한 MS마트 앱을 기반으로 소상공인에게 무료 홍보의 기회를 제공하는 등 지역 경제 상생을 위한 독창적인 플랫폼 서비스로 주목받고 있다.

    이원복 MS홀딩스 회장은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지역 단위 경제 공동체가 강화된다면, 외부로 빠져나가는 자본을 최소화하고 우리 지역 내에서 상생의 소비‧생산 구조를 확립할 수 있다”며 “똑똑한 소비를 하고자 하는 소비자와 손님을 유치하려는 기초 상공인에게 모두 득이 되는 서비스를 지속해 개발하고 운영하며 지역 경제 선순환 모델을 만드는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소상공인이 인정한 ‘우동착’의 역할
    감사패를 전달한 이극상 강원도소상공인연합회 회장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어려움을 겪은 소상공인을 위해 물심양면으로 지원해주신 이원복 MS홀딩스 회장님께 20만 강원도 소상공인을 대표해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앞으로도 지역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강원도소상공인연합회 강원도지회를 비롯해 강릉‧속초‧원주‧양양‧횡성‧동해‧삼척‧평창‧춘천‧고성‧영월‧화천 등 12개 기초 단위 지부가 출범했다. 소상공인연합회는 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근거해 설립된 법정 경제단체다. 강원도소상공인연합회는 20만명에 달하는 강원지역 소상공인을 대표해 소상공인 정책 건의, 제도 개선, 정책 조사 연구 및 세무회계‧법률 서비스 등을 지원할 방침이다.

    [권소담 기자 ksodamk@mstoday.co.kr]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