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박빙 춘천시장선거, MS투데이 여론조사가 적중했다
  • 스크롤 이동 상태바

    초박빙 춘천시장선거, MS투데이 여론조사가 적중했다

    본지, 5월 20일 여론조사에서 '육동한 후보 1위' 공표
    도내 5개 언론사 공동 조사에서는 최성현 후보가 1위
    6·1지방선거 결과 육동한 1위, 최성현 2위, 이광준 3위

    • 입력 2022.06.06 00:02
    • 수정 2022.06.08 07:06
    • 기자명 한상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번 6·1지방선거 강원도 기초단체장 선거 중 가장 치열한 승부가 벌어졌던 춘천시장선거에서는 선거 전 발표된 MS투데이의 여론조사 결과가 적중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지가 선거를 10여일 앞둔 지난달 20일 한국갤럽에 의뢰해 춘천시 거주 만 18세 이상 남녀 50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육동한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응답자 41.6%의 지지를 얻어 오차 범위(±4.3%p)를 넘어선 1위로 예상됐다. 2위였던 최성현 국민의힘 후보는 30.6%의 지지를 받았다.

     

    육동한 춘천시장 당선인이 3일 춘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당선 소감과 향후 계획을 밝히고 있다. (사진=한승미 기자)
    육동한 춘천시장 당선인이 3일 춘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당선 소감과 향후 계획을 밝히고 있다. (사진=한승미 기자)

    실제 6·1지방선거 개표 결과 육 후보는 45.62%의 득표율로 최 후보(44.84%)를 근소한 차이로 이겨 당선됐다. 두 후보의 지지율 격차는 0.78%p에 불과했다. 득표수로는 육 후보가 6만1751표, 최 후보가 6만702표로 1049표의 격차를 나타냈다.

    MS투데이의 여론조사 결과는 실제 개표 결과의 순위와 정확히 일치했다. 다만 실제 개표 결과는 최 후보가 여론조사 당시보다 14.24%p의 지지율 상승을 나타내면서 초박빙의 승부가 됐다.

     

    6·1지방선거 춘천시장 여론조사 결과와 실제 득표율 비교.(그래픽=박지영 기자)
    6·1지방선거 춘천시장 여론조사 결과와 실제 득표율 비교.(그래픽=박지영 기자)

     

    이같은 결과는 국민의힘에서 컷오프된 후 무소속 출마를 강행한 이광준 후보의 영향으로 분석된다. 여론조사에서 이 후보를 지지한다고 답했던 응답자 상당수가 실제 투표 당일에는 보수 후보 당선을 위해 최 후보에게 투표한 것으로 보인다.

    MS투데이 여론조사 당시 이 후보를 지지한다는 응답은 20.2%에 달했다. 그러나 실제 개표 결과 이 후보는 9.53% 득표하는데 그쳤다. 이렇게 이탈한 이 후보의 표가 대부분 최 후보로 이동하면서 육 후보와의 격차를 크게 줄인 것으로 해석된다.

    여기에는 선거 일주일 전인 24일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춘천을 찾아 이 후보의 무소속 출마를 비판하며 최 후보 지지를 호소한 것도 영향을 끼쳤을 것으로 보인다. 권 원내대표는 “최 후보는 대통령선거 초창기 때부터 윤 대통령을 위해 일했다. 최 후보가 시장이 되면 그가 요구하는 걸 다 받아주면서 춘천시 발전을 앞당길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 후보에 대해서는 “국민의힘 소속으로 시장을 두 번 했다가 도지사선거에 출마해 실패했으면 접어야지 (컷오프됐다고) 무소속 출마가 말이 되는가”라며 “정치인은 다 자기 시대가 있다. 그 시대가 가면 후배한테 물려주는 것이 도리고 순리고 이치”라고 비판했다.

    한편 강원일보·강원도민일보 등 도내 5개 언론사가 공동으로 지난달 16~20일 진행한 설문조사에서는 최 후보가 31.6%로 1위였다. 이 조사에서 육 후보는 29.3%의 지지를 얻어 오차범위(±4.4%) 내 2위를 달렸다. 3위인 이 후보는 11.1%의 지지를 받았다.

    5개사 공동 여론조사에서는 지지하는 후보가 없다거나 모름·무응답 비율이 27.9%에 달했다. 부동층으로 분류된 비율이 MS투데이 여론조사(7.6%)에 비해 3.7배 높았다. 이런 부동층의 표가 투표 당일 육 후보와 최 후보에게 이동함에 따라 여론조사가 실제 개표와 일치하지 않는 결과로 이어졌다는 분석이 가능하다.

    춘천시장 여론조사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www.nesdc.go.kr)를 참조하면 된다.

    [한상혁 기자 sh0293@mstoday.co.kr]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