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강원도 중요하다면서··· 공약은 ‘재탕·삼탕’
  • 스크롤 이동 상태바

    [기자수첩] 강원도 중요하다면서··· 공약은 ‘재탕·삼탕’

    • 입력 2022.02.24 00:01
    • 수정 2022.02.25 09:28
    • 기자명 박수현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수현 기자
    박수현 기자

    제20대 대통령선거가 14일 앞으로 다가왔다. 2주만 지나면 향후 5년간 춘천시와 강원도, 대한민국을 이끌어갈 최고 책임자가 선출된다.

    최근에는 이재명·윤석열·심상정·안철수 대선후보들이 강원권 공약을 쏟아내면서 이른바 ‘강원 캐스팅보트론’이 떠오르고 있다. 초 박빙의 대선 구도가 인물 중심으로 이동하면서 인물 집중 투표 성향을 보이는 강원도 유권자가 중요해졌다는 것이다.

    문제는 대선후보들의 강원권 공약이 종전과 별반 다를 바 없다는 점이다. 주요 공약 중 상당수가 19대 대선 공약의 ‘재활용’ 공약에 머물고 있다는 의미다. 후보들이 ‘강원도 홀대론’과 ‘지역균형발전’을 강조하며 권역을 묶어 공약을 제시한 탓에 각 시군에 대한 상세한 공약도 부족한 상황이다.

    후보들의 주요 강원권 공약을 요약하면 ‘강원도를 묶고 있는 각종 규제 완화를 통한 경제 발전 및 산업 육성’이다. 유력주자인 이 후보와 윤 후보는 모두 “강원도를 특별자치도로 만들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는 ‘자치도’라는 이름만 붙었을 뿐, 선거철마다 반복되는 재탕 공약에 지나지 않는다. 19대 대선에서 문재인·홍준표 후보가 발표했던 ‘접경지역 규제완화’ ‘폐광지역 활성화’ ‘대체산업 육성’과 사실상 같은 공약이다.

    이 후보와 윤 후보가 내세운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노선 춘천 연장,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조기 착공 등 교통 인프라 확충 공약도 선거철마다 등장하는 ‘사골 공약’이다. 유권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어 쉽게 거론되지만, 막대한 재정 부담으로 공약 이행률은 거의 제로에 가깝다.

    신산업 육성 공약도 마찬가지다. ‘4차 산업’이 화두로 떠올랐던 19대 대선 당시에도 데이터산업, 스마트 관광산업, 헬스케어산업 등 공약이 줄을 이었다. 이번엔 ‘디지털 그린뉴딜’ ‘탄소중립특구’ 등의 이름으로 조금 업그레이드된 느낌은 있다. 그러나 진정성에 의구심이 따라붙는 것은 어쩔 수 없다.

    이 후보는 강원도를 ‘디지털 그린뉴딜의 메카’로 도약시키겠다고 했지만, 전북에 가서도 ‘그린뉴딜의 중심’으로 만들겠다고 했다. 윤 후보 역시 강원도에서는 탄소중립특구 조성을, 전남에서는 탄소중립 클러스터 조성을 약속했다. 다른 지역에 비슷한 공약을 내걸지 말라는 법은 없지만, 이를 감안하더라도 ‘중심’이니 ‘메카’니 하는 구호가 지나치게 언급되는 것은 진정성을 의심케 한다.

    민주당과 국민의힘 강원도당 인사 모두 “우리는 다르다” “지난번과는 차별화됐다”고 말한다. 한 번만 더 믿어 달라는 것이다.

    춘천에 거주하는 한 유권자는 “대선이든 총선이든 선거철만 되면 강원도의 온갖 애환을 알아주는 척하다가 막상 선거가 끝나면 조용해지는 것이 어제오늘 일은 아니다”며 “강원 캐스팅보트론은 19대 대선 때도 있었다. 하지만 선거 이후 떠오른 것은 ‘강원도 홀대론’이었다”고 말했다.

    [박수현 기자 psh5578@mstoday.co.kr]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