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 터지는 와이파이, 속 터지는 춘천시민
  • 스크롤 이동 상태바

    안 터지는 와이파이, 속 터지는 춘천시민

    다중접속·접속상태 불량...불만↑
    유지비만 매년 3억원...매년 50~70개씩 추가
    노후화된 춘천 공공와이파이, 최대 7년 전 설치
    내구연한 5년...기존 기기, 교체보단 수리
    춘천시 “내년부턴 4배 빠른 ‘와이파이6’ 도입 고려”

    • 입력 2021.06.22 00:01
    • 수정 2021.06.23 06:47
    • 기자명 조아서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춘천시 공공와이파이 접속 화면. (사진=춘천 공공와이파이 이용 갈무리)
    춘천시 공공와이파이 접속 화면. (사진=춘천 공공와이파이 이용 갈무리)

    #최근 춘천 명동을 방문한 이호정(가명·28)씨는 지도 앱을 켜기 위해 공공와이파이를 찾아 이리저리 돌아다녔지만 접속에 어려움을 겪었다. 닭갈비 골목 근처에서 공공와이파이 신호를 겨우 잡았지만 몇 발자국 이동하면 바로 연결이 끊겼다.

    #시내버스로 출·퇴근하는 임태용(가명·33)씨는 자주 공공와이파이 사용을 포기한다. 이는 와이파이에 접속됐다는 표시와 달리 종종 동영상이 재생되지 않기 때문이다. 결국 임 씨는 매번 자신의 데이터로 콘텐츠를 이용하고 있다.

    춘천 공공와이파이 사용자들의 이용 불편에 대한 목소리가 지속적으로 나오면서, 단기적인 인프라 구축보다 공공와이파이 품질을 높이기 위한 중장기적 유지·보수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MS투데이 취재 결과, 춘천시에는 이달 현재 614곳에 745대의 와이파이 접속장치(AP)가 설치, 운용 중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지난 2013년부터 160곳에, 지난 2018년부터는 춘천시가 자체적으로 454곳에 각각 공공와이파이 구축에 나서고 있다. 또 매년 50~70대 AP를 공공장소, 관광지 등에 추가하고 있다.

    춘천시는 통신사망과 AP를 임차하는 방식으로 매년 3억원의 이용료를 지불하고, 추가 설치 비용으로도 매년 300~5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하고 있다. 

    문제는 설치 확대를 중심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어, 기존 공공와이파이의 노후화에 대한 불만이 끊이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지난해 과기정통부는 춘천권역에 설치한 공공와이파이 중 지난 2013~2014년 설치된 23곳의 노후 장비를 교체했다. 하지만 여전히 일부지역의 경우 최대 7년이 넘은 노후 장비가 운용되고 있는 만큼 이용자 불편을 개선하기 위한 노후 장비 교체가 필요한 상황이다.

    하지만 정부 사업과 지자체별 사업이 개별적으로 지속·확대되고 있고, 관리 주체도 달라 정확한 실태 파악과 일괄적인 관리가 어려운 실정이다.

    춘천시 관계자는 “노후화 장비 대부분은 과기정통부에서 설치한 와이파이로 해당 기기는 과기정통부의 판단에 따라 교체·수리가 결정될 예정”이라며 “춘천시 자체 공공와이파이는 모니터링을 통해 이상이나 속도가 느린 장비에 대해서는 통신장애 보완조치를 해나가고 있는 중”이라고 해명했다.

     

    다양한 이유로 공공와이파이 접속이 지연되는 모습. (사진=춘천 공공와이파이 이용 갈무리)
    다양한 이유로 공공와이파이 접속이 지연되는 모습. (사진=춘천 공공와이파이 이용 갈무리)

    또 통신 끊김 현상 등 통신 성능도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현재 춘천권역에는 대부분 ‘와이파이5’가 설치돼 있다. 이용자 수에 따라 속도 차이가 큰 ‘와이파이5’와 달리 다중 접속에 최적화된 ‘와이파이6’는 ‘와이파이5’보다 4배 빠르다. 지난해에는 ‘와이파이6’보다 2배 빠른 ‘와이파이6E’까지 개발됐지만, 춘천시의 경우 오는 2023년까지 구형인 ‘와이파이5’를 유지할 예정이다.

    춘천시가 지난 2018년부터 자체 설치한 와이파이는 현재 최대 3년 이상된 장비로 통신장비 내구연한인 5년에 미치지 못한다. 이런 이유로 춘천시는 내구연한 전까지는 교체보다 수리에 초점을 맞춰 이용자의 불편을 줄인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오는 2023년까지는 춘천 곳곳에서 다중 접속이 어렵고, 속도가 느린 ‘와이파이5’를 사용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최근 춘천시는 균등한 디지털 접근권을 보장하기 위해 2년마다 전수 조사를 시행하는 등의 ‘공공와이파이 제공 및 활성화에 관한 조례’ 제정을 추진 중 이라고 밝혔다. 조례 제정을 통해 공공와이파이의 안정적인 품질관리는 물론 품질 수준 확보 등도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에 춘천시 관계자는 “제대로 작동하는 기기를 교체하진 않을 예정으로, 오는 2023년 이후에도 기존 설치장소에 ‘와이파이6’ 도입은 미정”이라며 “하지만 정부가 ‘와이파이6’를 채택한 만큼 내년부터 신규설치될 공공와이파이는 ‘와이파이6’를 고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공공와이파이 설치는 정부가 지난 2012년부터 ‘혁신적인 정보통신 생태계 조성’을 목적으로 저소득층 등 취약계층의 통신비 절감과 지역·계층 간 무선인터넷 이용격차 해소를 위해 추진하고 있다. 

    [조아서 기자 chocchoc@mstoday.co.kr]

    ◆미니해설

    ‘공공와이파이’는 공공이용시설에서 불특정 다수가 무선 인터넷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된 와이파이를 통틀어 지칭하는 것으로 춘천의 경우 길거리와 버스 등에서 접속가능한 ‘Public WiFi Free’와 ‘PublicWiFi@Chuncheon’가 대표적이다.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