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치우라고⋯” 쓰레기 불법 투기로 몸살 앓는 고구마섬
  • 스크롤 이동 상태바

    “누가 치우라고⋯” 쓰레기 불법 투기로 몸살 앓는 고구마섬

    집하장 없어 모두 불법 투기 쓰레기
    작년에 버려진 쓰레기 아직도 방치
    춘천시 "민원 없어서 아직 안 치웠다"

    • 입력 2024.02.26 00:07
    • 기자명 이종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춘천 사농동에 있는 고구마섬이 무분별하게 버려진 쓰레기들로 몸살을 앓고 있다. 오랫동안 방치된 쓰레기로 시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지만, 춘천시는 민원이 들어오지 않았다는 이유로 손을 놓고 있다.

    춘천 고구마섬에 버려진 쓰레기들. (사진=이종혁 기자)
    춘천 고구마섬에 버려진 쓰레기들. (사진=이종혁 기자)

    지난 20일 오후 춘천 고구마섬. 언제부터 자리 잡고 있었는지 모를 캠핑카와 텐트가 눈에 띄었다. 가장 경치 좋은 자리를 차지하고는 오랫동안 방치된 듯 보였다. 캠핑카의 문은 닫혔고, 텐트는 케이블타이로 잠겨 있었다.

    캠핑카와 텐트 주변은 쓰레기로 가득했다. 캠핑 후 남은 쓰레기부터 낚시용품, 먹다 남은 배달음식과 폐타이어까지 종류도 다양했다. 쓰레기들은 잡초와 뒤엉켜 언제 버려졌는지조차 알 수 없었다. 고구마섬 일대를 조금만 둘러봐도 또 다른 쓰레기 더미를 쉽게 발견할 수 있었다.

    고구마섬에 자리 잡고 있는 캠핑카. (사진=이종혁 기자)
    고구마섬에 자리 잡고 있는 캠핑카. (사진=이종혁 기자)

    고구마섬은 국유지로 의암호가 한눈에 내려다보여 캠핑족들에게 명소로 손꼽힌다. 이곳에서 캠핑이나 야영을 한다고 해도 법적으로 금지할 조항은 없다. 인근에는 인형극장과 육림랜드, 레고랜드 등이 있어 관광객과 시민들에게도 인기 있는 나들이 장소다. 야구장이 있어 연중 약 2400여명의 춘천 야구 동호인들이 주말마다 찾기도 한다.

    하지만 고구마섬에는 정식 쓰레기 집하장이 없어서 버려진 쓰레기는 모두 불법 투기로 단속 대상이다. ‘이곳은 집하장이 아닙니다. 적발 시 과태료 100만원 이하 부과’라는 현수막도 붙어있었다. 집하장이 아니다 보니 한 번 버려진 쓰레기는 언제 치워질지도 알 수 없다.

    그런데도 일부 캠핑족들과 방문객들은 아랑곳하지 않고 쓰레기를 버리고 간다. 신사우동 주민 이한나(47)씨는 “고구마섬은 옛날부터 바람 쐬러 자주 나왔던 곳인데 언젠가부터 쓰레기들이 하나둘 쌓이더니 지금은 손을 댈 수 없다”며 “심지어 저쪽에 있는 폐타이어와 의자는 작년부터 버려져 있었던 것”이라고 말했다.

    아이와 함께 나들이를 나온 신성록(42)씨는 “주말이면 아이들과 자주 놀러 오는 데 주변에 버려진 쓰레기 때문에 아이들 보기에도 좋지 않다”며 “날이 좀 풀리면 악취도 심해져서 나들이도 못 나올 것 같다”고 말했다.

    고구마섬 곳곳에 불법 투기 쓰레기가 버려져 있다. (사진=이종혁 기자)
    고구마섬 곳곳에 불법 투기 쓰레기가 버려져 있다. (사진=이종혁 기자)

    춘천시는 고구마섬 인근이 쓰레기장을 방불케 하는 것을 알고 있음에도 손을 놓고 있다. 민원이 접수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단속과 쓰레기 처리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이다.

    춘천시 자원순환과 관계자는 “고구마섬 인근과 육림랜드 후문 쪽에 불법 투기 쓰레기가 많이 버려져 있는 것을 알고는 있지만, 아직 접수된 민원이 없다”며 “민원이 들어와야 현장에 나가서 치우든 단속을 하든 할 텐데 민원이 들어오지 않으면 따로 관리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불법 투기 단속을 하려면 투기한 사람을 특정해야 하는 데 사실상 불가능해 과태료를 부과하기도 어렵다”고 말했다.

    이종혁 기자 ljhy0707@mstoday.co.kr

    [확인=한상혁 데스크]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2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