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9세 국내 최고령 코끼리 ‘사쿠라’ 폐사
  • 스크롤 이동 상태바

    59세 국내 최고령 코끼리 ‘사쿠라’ 폐사

    • 입력 2024.02.15 15:01
    • 기자명 오현경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최고령 코끼리 사쿠라. (사진=서울대공원)
    국내 최고령 코끼리 사쿠라. (사진=서울대공원)

     

    서울대공원에 살던 국내 최고령 코끼리 ‘사쿠라’가 59세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서울대공원은 노령 질환으로 집중 치료를 받던 1965년생 암컷 아시아코끼리 사쿠라가 13일 숨을 거뒀다고 15일 밝혔다. 

    사쿠라는 1965년 2월 태국에서 태어나 7개월 만에 일본으로 옮겨져 다카라즈카 패밀리랜드에서 서커스 공연을 하던 코끼리였다. 2003년 패밀리랜드가 경영난으로 문을 닫으면서 같은 해 5월 서울대공원으로 반입됐다.

    사쿠라는 어린 나이부터 서커스단에서 생활했다. 다른 코끼리와 무리 생활을 겪지 못한 탓에 사회성이 부족했고, 서울대공원으로 옮겨진 이후에도 줄곧 단독 생활을 해왔다. 이런 사쿠라를 위해 사육사들은 지난 2018년부터 지속적인 합사 훈련을 했고 마침내 키마, 수겔라, 희망이 등 3마리와 무리를 이뤄 최근까지 생활해 왔다. 야생에서 코끼리는 암컷 우두머리가 이끄는 무리 생활을 하는 동물로, 수컷 코끼리만이 성장한 후 독립해 나오면서 단독 생활을 한다.

    사쿠라는 건강히 지내다 2019년 4월 발톱에 염증이 생기는 ‘조갑염’에 걸렸다. 평균 체중이 3∼4톤인 코끼리의 무게가 집중되는 발에 감염 질환이 흔히 생긴다.

    당시 고비를 넘겼던 사쿠라는 지난해 11월 갑작스럽게 복부에 물이 차고 생식기 피하 부종이 악화해 집중 치료를 받았으나 지난달 10일 상태가 급격히 나빠졌다. 사육사들은 사쿠라가 좋아하는 대나무와 과일 등을 제공하며 식욕 회복과 치료에 집중했으나 잠시 호전됐던 상태가 다시 악화하면서 결국 숨을 거뒀다.

    서울대공원은 사쿠라와 함께 지내던 3마리의 코끼리가 충격을 받지 않도록 관리하고 일상으로의 회복을 도울 계획이다.

    코끼리 전담반 사육사들은 “어린 시절부터 외롭고 힘든 삶을 살아온 사쿠라가 서울대공원에서 가족을 만나 노년을 외롭지 않게 보낼 수 있었고 국내 최고령 코끼리로 건강하게 지내는 모습은 관람객들에게 희망을 줬다”며 “몸이 아파도 훈련과 치료에 적극적으로 따라준 사쿠라를 잊지 않겠다”고 말했다.

    오현경 기자 hk@mstoday.co.kr

    (확인=김성권 데스크)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7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