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연구원 떨고있니⋯‘도 넘은 불법행위’, 수사 의뢰 가능성도
  • 스크롤 이동 상태바

    강원연구원 떨고있니⋯‘도 넘은 불법행위’, 수사 의뢰 가능성도

    지난 26일 도 감사위 회의서 안건 상정
    1~2주 내 처분 요구서 연구원 측에 통보
    30일간 재심의 신청 등 행정절차 후 발표
    도 기획조정실 관리·감독 부실 지적 제기

    • 입력 2024.01.30 00:06
    • 수정 2024.02.06 17:26
    • 기자명 진광찬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특별차지도 감사위원회가 강원연구원(원장 현진권) 내부에서 일어난 불법행위 감사 결과를 의결하면서 어떤 처분이 내려질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그동안 제기된 각종 의혹들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파장이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본지 취재를 종합하면 강원자치도 감사위는 지난 26일 자체 회의에 강원연구원 특정감사를 벌인 결과를 안건으로 상정했다. 이날 회의는 연구원이 예산을 부적정하게 사용했다는 의혹에 관한 조사 결과를 놓고 어떻게 처분할지 심의하는 자리였다.

    도 감사위는 의결한 내용에 대한 수정 절차 등을 거쳐 처분 요구서를 마련하고 조만간 연구원 측에 통보할 것으로 보인다. 통보 이후 30일간 재심의 신청 등 행정절차를 거치면 최종 결과가 나온다.

    앞서 도 감사위는 연구원 일부 직원이 청탁금지법 한도를 초과하거나 연구비를 착복한 의혹에 대한 공익 신고를 접수하고 지난해 10~12월에 거쳐 감사에 착수했다. 고급 식당에서 미리 식대를 결제하는 ‘카드깡’ 수법을 쓰거나, 연구비를 연구와 전혀 상관 없는 개인물품을 사는 데 쓴 사례 등이다.

    연구원이 감사위의 처분 결과에 대한 이의를 제기하는 절차가 남아 있긴 하지만, 최종 결과 의혹이 제기된 사례가 사실로 들어나게 될 경우 연구원의 신뢰에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일부 사안에 대해서는 수사기관에 수사를 요청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부적정 예산 사용 의혹을 받고 있는 강원연구원에 대한 강원특별자치도 감사위원회 특정감사 결과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그래픽=MS투데이 DB)
    부적정 예산 사용 의혹을 받고 있는 강원연구원에 대한 강원특별자치도 감사위원회 특정감사 결과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그래픽=MS투데이 DB)

     

    일각에서는 연구원을 감독하는 도 기획조정실의 관리 부실을 보여주는 단적인 사례라는 지적도 제기된다. 도 감사위에도 지난해 8월 연구원 내부 소급 승진 논란과 관련해 현 원장에게 ‘기관장 경고’를 내리고선, 도 기조실에도 철저한 지도를 요구한 바 있다.

    정재웅 더불어민주당 도의원(춘천)은 “연구원을 관리·감독 부서가 아무것도 하지 않으니까 자꾸 이런 일들이 벌어지는 것”이라며 “이번 특정감사 결과와 별개로 도정 차원에서 도민들이 납득할 만한 조치와 입장표명이 뒤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연구원은 현 원장 취임 이후 정치적 편향성, 소급 승진 논란을 비롯해 최근에는 ‘기후 위기는 허구’라고 주장하는 인사를 초빙해 강의하거나 ‘강원도형 최저임금 제도가 필요하다’는 식의 보고서를 내면서 지역사회의 거센 비판을 받았다. 이 때문에 감사 결과에 따라 현 원장도 여러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나철성 강원평화경제연구소장은 “연구원 안팎에서 잡음이 계속 생기고 있는데, 수장과 임명권자 모두 책임이 막중하다”며 “강원도정의 인사조치와 강도 높은 쇄신안 필요하다”고 말했다.

    [진광찬 기자 lightchan@mstoday.co.kr]

    [확인=김성권 데스크]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0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