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년 넘은 춘천 아파트만 45곳⋯재건축 추진은 ‘글쎄’
  • 스크롤 이동 상태바

    30년 넘은 춘천 아파트만 45곳⋯재건축 추진은 ‘글쎄’

    1‧10 주택 대책, 재건축 절차 간소화 의지
    30년 넘은 단지 45곳, 재건축 바람은 아직
    건설업계 돈줄 말라 지역에는 영향 미미
    에리트, 후평주공4단지 등 움직임 활발

    • 입력 2024.01.26 00:09
    • 수정 2024.02.06 17:27
    • 기자명 권소담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아파트 준공 30년만 넘기면 재건축을 밟을 수 있도록 하는 규제를 완화하면서 노후 단지가 많은 춘천 지역 대상 아파트에 관심이 쏠린다. 지역 부동산 업계에서는 재건축이 수월해진 건 사실이지만, 지역이나 단지마다 사업성이 다르기 때문에 당장 춘천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할 것으로 내다봤다.

    춘천시 아파트 현황에 따르면 춘천 내 재건축이 가능한 준공 30년 이상 단지는 45곳으로 총 1만2781가구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7만6690가구 중 16.7%를 차지한다. 이 중 40년이 훌쩍 넘은 곳도 수백 가구나 됐다.

    주요 단지를 살펴보면 후평주공4·5·6·7단지(2118가구)를 비롯해 한신(560가구), 세경 1·2차(390가구), 후평현대1차(343가구) 등이 30년을 넘어 재건축 대상이다. 40년이 넘은 단지도 춘천 최초의 아파트단지인 공무원아파트 A동(30가구), 봉의(200가구), 소망(40가구), 에리트(260가구), 소양(252가구) 등 5곳이다.

     

    1984년 준공한 세경 1차 아파트. 단지 너머 재건축으로 들어선 후평동 우미린 뉴시티 단지가 보인다. (사진=MS투데이 DB)
    1984년 준공한 세경 1차 아파트. 단지 너머 재건축으로 들어선 후평동 우미린 뉴시티 단지가 보인다. (사진=MS투데이 DB)

     

    정부는 최근 1‧10 주택 대책을 통해 아파트를 지은 지 30년이 넘었다면 안전진단 없이 재건축을 시작할 수 있도록 절차를 간소화하는 방안을 내놨다. 안전진단은 재건축을 시작하는 첫번째 관문으로 이를 통과하지 못해 시작조차 하지 못하는 단지들이 많았다.

    이런 단지들의 재건축 사업을 원활하게 풀어줘 건설경기를 살리는 동시에 주택공급 확대 의지를 내비친 것이다. 다만, 정부의 의지대로 재건축 절차를 조정하기 위해선 국회에서 도시정비법을 개정하는 절차가 필요하다.

    춘천 지역은 재건축 대상 단지는 많지만, 시장이 수도권 만큼은 적극적인 분위기는 아니다. 30년 넘은 단지 45곳 중 그나마 사업에 속도를 내는 곳은 에리트아파트와 후평주공4단지 아파트 2곳에 불과한 수준이다. 아무리 노후 단지더라도 대부분 실거주자들이 살고 있다보니 동의를 받기도 쉽지 않은 데다 사업성이나 추가 분담금 등 넘어야할 산이 많기 때문이다.

    최근 프로젝트파이낸싱(PF) 위기로 건설 업계의 돈줄이 말라버린 상황도 악재다. 건설경기 악화로 건설사들이 수도권 재건축사업마저도 소극적인 상황에서 상대적으로 사업성이 낮은 지역으로 분류되는 춘천까지 발을 뻗기 쉽지 않다는 분석이다.

    재건축을 진행 중인 두 단지도 사업 추진까지 적지 않은 시간이 걸려 이제 겨우 시작 단계에 들어왔다. 지난해 말 안전진단을 통과한 에리트아파트는 올 상반기까지 정비구역 지정을 받겠다는 계획이고, 후평주공4단지는 다음 달부터 정비구역 지정을 위한 세대별 동의를 받는 과정에 들어간다.

    윤지해 부동산R114 수석연구원은 “이번 정책의 핵심은 재건축을 속도감 있게 진행되도록 제도상 허들을 낮춰준 것이지, 이에 따라 사업성이 개선됐다고 보기는 힘들다”며 “재건축 사업성을 결정하는 요소는 공사비와 분양가 산정 등인데, 이런 환경이 수도권에서도 안착하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이번 정책 발표만으로 춘천에서까지 재건축이 속도감 있게 추진되기는 힘들 것”이라고 분석했다.

    [권소담 기자 ksodamk@mstoday.co.kr]

    [확인=김성권 데스크]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4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