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매번 100℃로 끓이는 전기 포트, 세척 안 해도 될까?
  • 스크롤 이동 상태바

    (AI) 매번 100℃로 끓이는 전기 포트, 세척 안 해도 될까?

    • 입력 2024.01.20 00:02
    • 수정 2024.01.26 00:22
    • 기자명 이종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 포트 내부에는 각종 침전물과 물때가 쌓일 수 있어 자주 세척하는 것이 좋다. (그래픽=챗GPT)
    전기 포트 내부에는 각종 침전물과 물때가 쌓일 수 있어 자주 세척하는 것이 좋다. (그래픽=챗GPT)

    전기 포트를 사용하다 보면 세척을 소홀히 할 때가 있다. 물을 끓이는 용도로만 사용하다 보니 ‘굳이 당장 세척 하지 않아도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또 매번 물을 끓일 때마다 100℃가 넘는 온도로 살균, 소독 효과도 있을 것 같다. 전기 포트는 세척을 자주 하지 않아도 깨끗할까?

    ▶물기 남은 내부, 세균 번식 쉬워

    전기 포트에 물이 찬 부분은 물을 끓이는 과정에서 100℃ 이상의 온도에 도달해 어느 정도 세균이 죽을 수 있다. 하지만, 전기 포트 내부에는 열판, 물이 새어 나오는 구멍, 뚜껑 등 다양한 부품이 있다. 이런 부품에는 세균이 번식하기 쉽고, 끓는 물만으로 제거되지 않을 수 있다.

    또 수돗물에는 칼슘, 마그네슘, 탄산칼슘 등 다양한 미네랄 성분이 들어있다. 물을 끓일 때 미네랄 성분이 가열되면서 전기 포트 내부 벽면에 남게 되고, 시간이 지나면 얼룩덜룩한 침전물이 쌓이게 된다.

    침전물은 물 맛이나 전기 포트의 성능에도 영향을 주며, 물때를 제거하지 않으면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 된다.

    ▶식초·구연산으로 세척

    전기 포트 내부에 쌓인 미네랄 성분 침전물은 알칼리성을 띠고 있어 식초나 구연산 같은 산성 물질로 쉽게 제거할 수 있다.

    물 1ℓ 기준 식초 3큰술을 넣고 식초 물을 끓인다. 중화반응이 일어나도록 5~10분 정도 지난 후 물을 버리고, 남아있는 물때는 칫솔이나 수세미로 가볍게 문질러 준다. 세척이 완료되면 물을 넣고 헹궈준 뒤 맹물을 넣고 끓이고 버리기를 2~3번 정도 반복하면 된다.

    구연산을 이용하면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 구연산은 레몬이나 귤 등에 들어있는 유기산으로 살균, 소독 효과가 뛰어나다. 물 1ℓ 기준 2큰술을 넣고 끓인 뒤 5~10분 지나면 물을 버리고, 식초로 세척할 때와 마찬가지로 맹물로 여러 번 헹궈준다.

    ▶평소 깨끗이 관리하는 것이 중요

    전기 포트는 평소 관리를 잘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끓인 물을 사용하고 남으면 바로 버려야 한다. 전기 포트를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을 때는 내부를 완전히 비우고 건조해 보관한다.

    전기 포트를 자주 사용한다면 일주일에 한 번 이상은 세척해주는 것이 좋다.

    ※이 기사는 AI가 작성하고 MS투데이가 편집했습니다.

    [이종혁 기자 ljhy0707@mstoday.co.kr]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4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