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늘리기 나서는 강원자치도⋯“우수 외국인에 비자 추진”
  • 스크롤 이동 상태바

    외국인 늘리기 나서는 강원자치도⋯“우수 외국인에 비자 추진”

    도, 법무부에 지역특화형 비자 사업계획 제출 계획
    ‘지역우수인재’와 배우자 초청 ‘외국국적동포’ 등 유형
    내년 외국인정책TF팀 정식 개편 등 외국인 늘리기 나서

    • 입력 2023.12.21 00:00
    • 기자명 한승미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특별자치도는 최근 외국인정책TF팀을 신설하고 지역 특화형 비자 사업을 준비하는 등 도내 외국인 유입을 위한 대응 마련에 나섰다. (사진=강원특별자치도)
    강원특별자치도는 최근 외국인정책TF팀을 신설하고 지역 특화형 비자 사업을 준비하는 등 도내 외국인 유입을 위한 대응 마련에 나섰다. (사진=강원특별자치도)

     

    강원특별자치도가 지역 내 인구 감소 대응책으로 외국인 늘리기에 나섰다.

    강원자치도는 도내 외국인 유입을 위해 ‘지역특화형 비자 사업’ 계획을 실시한다고 20일 밝혔다. 이 사업은 맞춤형 비자 발급을 통해 외국인 인재들의 국내 거주를 보장하는 정책이다. 지방인구 감소와 인구의 사회적 유출 등 악순환을 막기 위해 지난해 법무부가 인구감소 지역을 대상으로 시범 실시했다. 

    도 외국인정책TF팀은 내달 8일까지 법무부에 지역특화형 비자 사업 계획을 제출한다는 계획이다. 추천 대상은 ‘지역우수인재’와 ‘외국국적동포’ 유형이다. 지역우수인재는 외국인 유학생 등 일정 자격을 갖춘 지역 우수 외국인이 인구감소 지역에 취·창업하는 조건으로 거주(F-2)하도록 하는 유형이다. F-2 비자로 전환되면 인구감소지역 실거주와 근무를 통한 장기간 체류가 가능해진다. 외국국적동포 유형은 지역우수인재의 배우자·미성년 자녀를 초청하거나 배우자의 취·창업이 가능한 유형이다. 

    사업 대상 지역은 2021년 행정안전부가 지정한 인구감소 지역 89곳으로 도내에서는 홍천, 횡성, 화천 등 12개 시·군이 해당한다. 도는 현재 이들 지역을 대상으로 수요를 조사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사업계획서를 제출하고 지역 할당 인원이 결정되면 적격자가 선정될 수 있도록 법무부에 추천할 방침이다.

    김권종 도 균형발전과장은 “외국인 주민 유입으로 지역생산과 소비 활성화의 선순환 구조가 구축돼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도는 앞서 지역 내 외국인 유입을 위한 외국인정책TF팀을 신설했으며, 내년 상반기까지 정식 조직으로 개편한다는 방침이다.

    [한승미 기자 singme@mstoday.co.kr]

    [확인=김성권 데스크]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