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리포트) 컵 안쪽에 묻은 커피 얼룩, 깨끗하게 없애는 방법
  • 스크롤 이동 상태바

    (AI리포트) 컵 안쪽에 묻은 커피 얼룩, 깨끗하게 없애는 방법

    • 입력 2023.09.11 00:01
    • 수정 2023.09.13 00:05
    • 기자명 한상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회용 컵으로 커피를 마시면 갈색으로 커피 얼룩이 남곤 한다.(그래픽=미드저니)
    다회용 컵으로 커피를 마시면 갈색으로 커피 얼룩이 남곤 한다.(그래픽=미드저니)

    환경 보호를 위해 커피를 마실 때 일회용 컵 대신 스테인리스 소재를 비롯한 다회용 컵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런데 다회용 컵으로 커피를 마시면 갈색으로 커피 얼룩이 남곤 한다. 커피 얼룩을 쉽고 깨끗하게 없애는 방법을 소개한다.

    ①먼저 컵에 베이킹소다를 뿌린다. 얼룩이 심한 경우 베이킹소다를 조금 더 많이 뿌려준다.

    ②베이킹소다 위에 식초를 붓는다. 식초와 베이킹소다가 만나면 거품이 생긴다.

    5분 정도 기다린다. 거품이 가라앉으면 컵을 흔들어 베이킹소다와 식초가 얼룩에 잘 묻도록 한다.

    ④수세미로 컵을 살살 닦아낸다. 이렇게 하면 얼룩이 쉽게 진다. 이후 깨끗한 물로 헹구어 내면 된다.

    위 방법은 베이킹소다의 연마 효과와 식초의 산성 성분이 커피 얼룩을 제거하는 원리이다.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섞으면 거품이 생기는데, 이 거품이 얼룩을 흡수하고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준다. 얼룩이 심한 경우,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컵에 넣고 전자레인지에 1~2분 정도 가열하면 얼룩을 더 쉽게 제거할 수 있다. 다만 베이킹소다와 식초는 금속 표면에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과도하게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스테인리스 컵 커피 얼룩을 지우는 다른 방법들도 있다.

    치약을 사용한다. 치약은 연마제가 들어있어 얼룩을 제거하는 데 효과적이다.

    레몬즙을 사용한다. 레몬즙의 산성 성분이 커피 얼룩을 제거한다.

    구연산을 사용. 구연산의 산성 성분이 커피 얼룩을 제거한다.

    스테인리스 컵에 커피 얼룩이 생기는 이유는 커피에 함유된 탄닌이라는 성분 때문이다. 탄닌은 커피의 쓴맛과 떫은 맛을 내는 성분으로, 물에 잘 녹아 얼룩을 만드는 성질이 있다. 

    커피 얼룩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커피를 마신 후 바로 컵을 씻어내는 것이 좋다. 커피가 식으면 얼룩이 굳어져 제거하기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컵을 씻을 때는 세제와 수세미를 사용하여 깨끗하게 씻어내고, 헹군 후에는 물기를 완전히 제거한다. 

    커피의 탄닌 성분은 스테인리스 컵 뿐 아니라 치아 변색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탄닌 성분이 치아 표면에 달라붙어 착색을 일으키기 때문이다. 특히, 커피를 자주 마시고, 커피를 마실 때는 설탕이나 크림을 넣어 마시면 치아 변색이 더 심해질 수 있다.

    커피로 인한 치아 변색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커피를 마신 후 바로 양치질을 하는 것이 좋다. 커피가 치아 표면에 달라붙기 전에 제거하기 위해서다.

    커피는 건강에 좋은 음료이지만, 과도하게 마시면 치아 변색을 비롯한 다양한 건강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커피를 마실 때는 적당량을 마시고, 치아 건강을 관리하는 데 신경 쓰는 것이 좋다.

    ※이 기사는 AI가 작성하고 MS투데이가 편집했습니다.

    [한상혁 기자 sh0293@mstoday.co.kr]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7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