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은 언제쯤" 겨울 추위보다 매서운 지역 경기 한파
  • 스크롤 이동 상태바

    "봄은 언제쯤" 겨울 추위보다 매서운 지역 경기 한파

    강원지역 경기 전 분기 대비 악화
    제조업‧서비스업 중심으로 감소세
    부동산업 하락‧건설투자 수준 유지
    한은 “내년 상반기도 반등 힘들어”

    • 입력 2022.12.29 00:01
    • 수정 2022.12.30 07:20
    • 기자명 최민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서비스업, 제조업 등의 부진이 겹치며 겨울 추위보다 매서운 경기 한파가 이어지고 있다.

    한국은행 강원본부가 발표한 ‘지역경제보고서 12월호’에 따르면 올해 4분기 강원지역 경기는 지난 3분기에 비해 소폭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서비스업 등 생산 관련 부문과 민간소비, 설비 투자 등 수요 측면의 감소가 영향을 끼쳤다. 수출 역시 감소했으며 건설투자는 보합 수준이었지만 향후 감소세가 예상된다.

    서비스업 생산은 숙박‧음식점업 및 도소매업을 중심으로 지난 분기 대비 소폭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숙박‧음식점업의 경우 지역 방문객 감소가 원인이었다. 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데이터랩에 따르면 올해 10~11월에 걸쳐 강원지역을 방문한 이들의 수는 전년 동기보다는 증가했으나 전 분기와 비교했을 때 10% 감소했다.

    이 기간 춘천 방문객은 588만3700명이었다. 특히 10월 323만1000명이던 방문객이 11월(265만2700명) 들어 대폭 하락했다. 496만명이 방문했던 전년 동기 대비 많은 수였지만 지난 8~9월(615만2500명)보다는 적었다. 물가 상승이 본격화되고 여름 휴가철이 끝난 영향으로 분석된다.

     

    서비스업과 제조업을 중심으로 강원지역 경기 한파가 지속되고 있다. (사진=MS투데이 DB)
    서비스업과 제조업을 중심으로 강원지역 경기 한파가 지속되고 있다. (사진=MS투데이 DB)

    시멘트와 합금철 공급량 감소는 제조업 부진으로 이어졌다. 산업통상자원부에 의하면 화물연대 파업으로 지난달 24일부터 29일까지 시멘트 출하가 지연돼 출하량이 평소 5~10%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수요 둔화로 지역 합금철 수출이 줄어든 영향도 컸다. 합금철 수출은 올해 2분기부터 꾸준히 감소했으며 4분기엔 전 분기 대비 33.8%가 감소했다.

    부동산업 역시 부진했다. 대출금리 상승과 함께 수도권 규제 해제의 영향으로 외지인 매입이 감소하며 아파트 거래량이 줄고 비주거용 부동산의 공실률도 상승했다. 아파트값이 23주 연속 하락했고 오피스, 중대형 매장 공실률이 각각 22.8%, 13.9%까지 증가했다. 10~11월 춘천 평균 주택매매가격은 9월 대비 0.64%p 하락해 강원지역 평균(-0.23%p)을 넘어 도내 가장 큰 폭으로 떨어졌다.

    한편 공장, 주택 등에 투입된 건설투자 항목은 전 분기 수준을 유지했다. 공공부문의 경우 잔여 예산 투입과 지난여름 집중호우에 따른 재난복구공사 등으로 투자가 증가한 탓이다. 하지만 한국은행 강원본부는 향후 건설투자 역시 소폭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도로, 교량 건설을 중심으로 한 공공부문 투자는 소폭 증가하겠지만 건설자재비와 금리 상승 영향으로 민간부문 사무실이나 숙박 시설의 수주액이 감소할 것이라는 예측이다. 10월 기준 강원의 건설 수주액은 2491억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26.9% 감소했으며 특히 숙박 시설 관련 수주액이 58.7%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고지성 한국은행 강원본부 경제조사팀 과장은 “해외경제 악화와 물가 상승 등으로 수출과 내수시장 상황이 좋지 않다”며 “내년 상반기도 큰 반등은 힘들어 보여 현재 기조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최민준 기자 chmj0317@mstoday.co.kr]

    [확인=한상혁 데스크]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