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김진태 지사 공수처 고발⋯도내 여야 정치권 장외논쟁
  • 스크롤 이동 상태바

    시민단체, 김진태 지사 공수처 고발⋯도내 여야 정치권 장외논쟁

    김 지사, 업무상 배임 등 공수처에 고발돼
    민주당 “공수처의 신속 엄정한 수사 촉구”
    국힘 “최 전 지사가 모든 책임 져야 마땅”
    검찰, 최 전 지사 주거지 등 압수 수색해

    • 입력 2022.12.28 15:40
    • 수정 2022.12.29 00:08
    • 기자명 허찬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진태 강원도지사가 지난 10월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을 통해 귀국한 뒤 취재진 질문에 답하기 위해 마스크를 벗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진태 강원도지사가 지난 10월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을 통해 귀국한 뒤 취재진 질문에 답하기 위해 마스크를 벗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시민단체가 김진태 강원도지사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고발했다.

    고발 이유는 ‘레고랜드 사태’를 일으킨 것에 대한 김 지사의 책임을 묻는다는 게 골자다. 도내 여야 정치권은 김 지사 공수처 고발을 두고 설전을 이어가고 있다.

    시민단체 민생경제연구소와 춘천촛불행동은 김 지사를 업무상 배임과 국고 손실, 직무 유기, 직권남용 혐의 등으로 공수처에 고발장을 제출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들은 김 지사가 강원도와 도민에게 최소 12억5000만원의 연체 이자를 포함해 최대 128억원의 손해를 발생시켰다고 주장했다.

    이를 두고 더불어민주당 강원도당은 논평을 통해 “김진태 지사 고발에 대해 공수처의 신속하고 엄정한 수사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지난 9월 김 지사의 강원중도개발공사 회생 신청 선언이 대한민국 금융위기의 결정적 계기가 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금융시장의 신뢰가 크게 손상돼 부동산시장도 부정적 영향을 받으면서 많은 국민이 큰 피해를 보았다고 덧붙였다.

    또 “김 지사는 ‘좀 미안하게 됐다’는 유체 이탈 화법으로 본인의 책임을 부정했으나, 금융위기의 방아쇠가 회생 신청 선언이었음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라며 “김 지사의 무지·무능·무책임으로 인한 금융위기 사태가 시민단체 고발까지 오게 됐다. 신속하고 엄정한 수사를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반면 국민의힘 강원도당은 ‘레고랜드 사태’의 발단은 최문순 전 지사라며 민주당의 주장에 대해 반박했다.

    국민의힘도 논평을 내고 “레고랜드 사태는 최 전 지사가 채무보증을 하고 강원중도개발공사의 부실 경영에서 비롯됐다”며 “당연히 최 전 지사가 모든 책임을 지는 것이 마땅하다”고 피력했다.

    이들은 채무를 갚고 강원중도개발공사의 경영정상화에 나선 김 지사에게 책임을 전가하며 고발까지 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은 자당 소속 전임 지사가 저질러 놓은 과오를 애써 덮으려 애먼 사람 잡지 말고 도민에게 사과하고 최 전 지사에 대한 수사 결과를 조용히 기다려야 할 것”이라며 “문제를 수습한 사람에게 책임 전가하는 것은 공당의 올바른 자세가 아님을 민주당은 되새겨 보길 바란다”고 전했다.

    [허찬영 기자 hcy1113@mstoday.co.kr]

    [확인=윤수용 데스크]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