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윤석열 '강원·춘천' 표심 잡기··· “규제완화·교통망 확충·신산업 육성”
  •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이재명·윤석열 '강원·춘천' 표심 잡기··· “규제완화·교통망 확충·신산업 육성”

    이재명 “춘천 호수 일대 정원으로 조성”
    “GTX-B 유치로 수도권 접근성 높일 것”
    윤석열 “강원도와 수도권 빠르게 연결”
    “거점별 관광지대··· 춘천에 호수권 조성”

    • 입력 2022.02.18 00:02
    • 수정 2022.02.20 00:24
    • 기자명 박수현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춘천을 방문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왼쪽)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오른쪽). (사진=MS투데이 DB)
    춘천을 방문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왼쪽)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오른쪽). (사진=MS투데이 DB)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들이 강원도와 춘천 표심 공략에도 열을 올리고 있다. 특히 강원도를 특별자치도로 만들겠다는 유력 후보들의 주요 공약이 유세 현장에서 거론되며 유권자의 관심을 끌고 있다.

    17일 대선후보들의 공약을 살펴보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는 모두 강원도의 규제를 완화해 경제발전을 모색하는 특별자치도 설치를 거론하고 있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노선 춘천 연장과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조기 착공, 데이터산업 육성 방안도 제시했다.

    이 후보는 지난 14일 자신의 사이트에서 “춘천의 호수 일대를 아름다운 정원으로 조성해야 한다”며 “GTX-B 노선의 춘천 연장 방안을 적극 검토해 춘천시민들이 편리하게 수도권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약속했다.

    신산업 발전과 관련해서는 “춘천에 양자정보통신 기술과 산업이 집적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데이터산업 집적단지인 ‘K-CLOUD PARK’도 조성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같은 날 윤 후보도 자신의 사이트에서 “고속도로와 철도 교통망을 바둑판 모양으로 구축해 강원도와 수도권을 빠르게 연결하고, 도내 이동성과 접근성을 대폭 향상시키겠다”며 “권역별 주력산업을 특화하기 위해 춘천을 데이터산업의 수도로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거점별 테마형 관광지대를 만들어 관광산업 경쟁력을 신장시키겠다”며 “강원의 거대한 호수를 연결하는 춘천호수권을 조성하겠다”고 강조했다.

    두 후보 모두 규제완화, 교통망 확충, 신산업 육성을 내걸었다는 점에서 비슷해 보이지만, 유세 현장 분위기는 다르다.

    윤 후보는 지난 16일 원주 거리유세에서 이 후보의 공약인 ‘강원평화특별자치도’를 겨냥해 “이념과 족보도 찾을 수 없는 이데올로기”라고 비판했다. 적화통일을 제1원칙으로 내세운 북한 앞에서 평화 운운할 것이 아니라, 안보를 튼튼히 해야 경제발전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이 윤 후보의 설명이다. 대신 윤 후보는 혁신적 규제 개혁을 통한 ‘강원경제특별자치도 설치’를 내세웠다.

    민주당은 즉각 반발했다.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17일 민주당 도당에서 열린 강원도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윤 후보는 남북 간 평화를 강조한 평화특별자치도가 낡은 이념의 산물이라고 했는데, 그것이야말로 우리가 은연중에 저지르는 잘못된 사고습관이 아닐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허영 강원선대위 상임선대위원장은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강원도에 와서 평화특별자치도를 꼭 설치하겠다고 말했고, 이양수 수석대변인도 내 법안과 비슷한 법안을 내서 입법공청회를 열었다”며 “대선후보와 원내대표, 수석대변인이 각자 다른 이야기를 하는 국민의힘은 오합지졸 정당”이라고 비판했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민주당 도당에서 열린 강원도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를 비판하고 있다. (사진=박수현 기자)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왼쪽 세 번째)가 17일 민주당 도당에서 열린 강원도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를 비판하고 있다. (사진=박수현 기자)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는 지난 9일 허 위원장의 ‘강원평화특별자치도 설치 등에 관한 특별법’과 이 수석대변인의 ‘강원특별자치도 설치 및 환동해경제자유특구 지정 등에 관한 특별법’에 대한 입법 공청회를 개최한 바 있다.

    [박수현 기자 psh5578@mstoday.co.kr]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