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막히고 이자 부담 늘자···춘천시민 서민금융지원 관심↑
  • 스크롤 이동 상태바

    대출 막히고 이자 부담 늘자···춘천시민 서민금융지원 관심↑

    금리 인상으로 연체, 고금리 대출 악순환
    저신용·저소득 재기 지원 서민금융 '눈길'

    • 입력 2022.02.08 00:01
    • 수정 2022.02.09 00:12
    • 기자명 정원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춘천 정비공장에서 일하는 박찬우(37·가명)씨는 주거 자금 마련을 위해 여러 금융기관과 대부업체에서 1500만원(24%·5년 만기일시상환)을 빌렸다. 박씨는 갚아야 할 이자만 1800만원이지만, 시중은행의 대출이 까다로워지면서 선택지가 없었다. 결국, 박씨는 가족들의 생계자금조차 부족한 상황에 놓였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사업에 타격을 입은 후 개인회생 중인 김명수(43·가명)씨도 대출이 안 돼 최근 고민이 깊어졌다. 당장 생계를 유지할 자금조차 없지만, 개인회생 중이라는 이유만으로 번번이 은행 창구에서 대출을 거부당하기 일쑤다.

    당장 생계를 위협받았던 박씨와 이씨 모두 ‘서민금융 지원제도’를 통해 금융위기를 벗어난 사례다.

     

    춘천시 요선동에 있는 춘천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사진=정원일 기자)
    춘천시 요선동에 있는 춘천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사진=정원일 기자)

    MS투데이 취재 결과, 최근 시중은행 대출이 막히고, 금리 인상으로 서민들의 금융비용이 올라가면서 서민금융진흥원의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찾는 시민들이 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저신용자·서민들에게 채무 조정, 맞춤 대출 등의 금융지원을 통해 고금리 대출의 악순환 고리를 끊는 ‘동아줄’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김대환 춘천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센터장은 “최근 금리가 많이 오르고 대출도 어려워지면서 센터를 방문하는 춘천시민들이 전보다 늘어난 것을 체감한다”고 설명했다.

    높아진 이자 부담은 서민들의 연체로 이어지게 되고, 대출이 막힌 저신용자들이 생계유지 등을 위해 고금리 대출을 이용하게 되는 악순환이 발생한다.

    실제로 한국경제연구원의 자료에 따르면 기준금리가 1.00%p 상승할 경우, 가계 대출 금리는 1.13%p 연체율은 0.20%p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준금리는 한국은행이 지난 1월 1.25%로 재차 인상을 단행하면서 최근 20개월 동안 0.75%p 급증했다. 상환능력이 약한 취약 가계들의 부담이 커질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는 이유다.

    추광호 한국경제연구원 정책실장은 “저소득층은 금리 인상에 대한 방어력이 취약한 상황이어서, 짧은 기간에 기준금리를 연속해서 인상하면 연체율 증가 등의 부작용이 초래될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했다.

    이러한 상황은 저소득근로자나 청년 등 서민금융 관련 채무 조정과 대출 지원, 신용·재무 상담과 취업 안내 등을 제공하는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찾는데 한몫하고 있다.

    주요 지원 내용은 △대출을 거절당했거나 기존 20%가 넘는 고금리 대출을 이용 중인 저신용 저소득자에게 소득 기준 충족 시 중금리(15~17%) 대출 지원 △신용카드 발급이 안 되는 신용 평점 하위 10% 이하 저신용자에게 최소한의 상환능력 충족 시 신용카드 발급 지원 △은행 보험사 등 금융회사에서 장기간 보유하고 있는 휴면예금 조회·지급 △연체 채무자의 연체 기간에 따라 최장 10년 이내 분할 상환과 이자 감면 지원 등이다.

    김 센터장은 “서민금융 지원이 절실한 시민들이 정보를 몰라 지원을 받지 못 하는 일도 있다”며 “다양한 지원제도를 지속해서 알려 나가겠다”고 밝혔다.

    [정원일 기자 one1@mstoday.co.kr]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