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경유차 억제 정책...춘천에서는 유명무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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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원 경유차 억제 정책...춘천에서는 유명무실

    • 입력 2020.09.01 00:01
    • 수정 2020.09.02 00:07
    • 기자명 신관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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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춘천지역 한 도로에 다양한 종류의 차들이 통행하고 있다. (사진=이정욱 기자)
    춘천지역 한 도로에 다양한 종류의 차들이 통행하고 있다. (사진=이정욱 기자)

    강원도가 환경문제로 경유자동차 억제 정책을 펴고 있지만 정작 춘천지역에서는 오히려 경유차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내 자동차업계 등에 따르면 정부는 2018년 미세먼지 관리 강화대책을 공개하면서 오는 2030년까지 경유차를 줄이고 신규 경유차 공급을 억제하는 정책을 펴왔다. 전국 주요 지자체들도 최근 3년간 정부의 환경 정책을 지지하며 경유차 억제대책에 동참해 왔다.

    강원도도 자체 예산과 국비, 시·군비를 종합해 지난해 170억원이 넘은 예산을 투입, 1만600여대의 노후 경유차를 조기에 폐차시키는 정책을 추진했으며 올해도 100억원에 이르는 예산을 들여 상반기에만 4100대의 경유차를 폐차시키는 성과를 거뒀다. 춘천의 경우 640여대의 경유차들이 지원을 통해 폐차 절차를 밟은 것으로 파악됐다.

    하지만 춘천의 경유차 등록 대수는 오히려 증가했다. 올해 7월 기준 춘천지역 경유차 등록 대수는 5만4996대로 지난해 7월(5만4936대)보다 60대(0.1%) 늘었다. 도 정책 등의 영향에도 사업용 경유 차량이 60대 3346대에서 3424대로 같은 비교기간 78대(2.3%) 늘었고, 비사업용차량은 5만1590대에서 5만1572대로 18대(0.03%) 감소하는 선에서 그쳤기 때문이다.

    더욱이 춘천의 올해 7월 경유차가 시 전체 자동차 수(등록 대수13만7095대)의 40.1%의 비중을 차지, 여전히 최다 차종으로 분류됐다.

    자동차업계 한 관계자는 "춘천의 경유차 시장이 정부와 강원도의 정책 영향을 덜 받는 것으로 볼 수 있다"며 "특히 일선 매매시장에서 신차의 경우 신형 경유차 선호도가 적지 않고, 노후경유차로 분류되지 않은 중고 경유차 수가 다양해 중고시장 거래세가 여전히 활성화되고 있다"고 했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노후경유차 폐차 후 신차 구매시 지원하는 대책이 있는데 경유차는 제외되는 특징이 있는 만큼, 비경유차 구매로 유도할 수 있는 대책을 추진 중이다"며 "강원도 전체적으로 줄고 있는 경유차 시장과 달리 춘천이 늘고 있는 이유는 화물 경유차가 비교적 크게 집중된 경향이 있기 때문인 것 같고, 다른 시·군에 비해 차령이 젋은 경유차종이 밀집돼 노후경유차 억제정책으로 인한 경유차 감소현상이 더딘 것 같다"고 밝혔다.

    [신관호 기자 ctl79@ms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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