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 있는 해 산불 징크스 깨자” 강원자치도, 수목 제거 등 예방 총력
  • 스크롤 이동 상태바

    “선거 있는 해 산불 징크스 깨자” 강원자치도, 수목 제거 등 예방 총력

    20여년 전부터 산불 징크스 이어져
    춘천 감정1리 등 주민 참여 사업 진행
    ‘대형산불 원인’ 송전선 주변 수목 제거
    3000ℓ 담수 가능 대형 헬기 임차

    • 입력 2024.03.30 00:05
    • 수정 2024.04.03 17:37
    • 기자명 진광찬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특별자치도가 이른바 ‘선거 있는 짝수 해 대형산불’ 징크스를 예방하기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 주민 참여형 산불 예방 사업을 진행하고, 화재 원인으로 꼽히는 송전선 주변 수목 제거 등에 나섰다.

    강원지역에는 봄철 건조한 날씨에 부는 서풍의 영향으로 산불이 잦은 편이다. 특히 20여년 전부터 선거가 치러지는 짝수 해 봄철 대형산불이 나는 징크스가 이어지고 있다. 우연일 수 있지만, 3~4월은 1년 중 산불이 가장 많이 나는 달인 데다 관심이 선거에 쏠리면서 경각심이 상대적으로 줄어들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앞서 15대 총선을 앞둔 1996년 4월에는 고성에서 축구장 30여개 크기의 산이 불에 탔고, 16대 총선이 있었던 2000년에도 고성·강릉·동해 등에서 초대형산불이 났다. 2018년 지방선거와 2020년 21대 총선을 앞둔 상황에서도 각각 고성, 삼척에 화마가 덮쳤다. 20대 대선이 치러진 2022년에도 동해안 일대가 화재로 막대한 재산 피해를 입었다.

    강원특별자치도가 선거 있는 봄철을 맞아 산불 예방 태세에 돌입했다. (사진=연합뉴스)
    강원특별자치도가 선거 있는 봄철을 맞아 산불 예방 태세에 돌입했다. (사진=연합뉴스)

     

    올해 역시 4·10 총선을 앞둔 상황인 만큼 산불 예방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도는 징크스를 피하기 위해 주민들의 대처 역량을 강화하고, 위험 요인을 사전에 제거하기 위해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먼저 춘천 감정1리 등 4개 마을은 행정안전부 ‘산불에 강한 마을 가꾸기 공모사업’에 선정돼 특별교부금 1억원씩을 받았다. 이번 사업은 마을 주민 스스로 산불 발생 시 대처 역량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지역 특성에 맞춰 자발적으로 인화물질 제거를 위한 파쇄기, 비상소화장치 등을 구입할 수 있다.

    또 대형산불 원인으로 꼽히는 송전선 주위 수목 제거 사업을 벌인다. 오는 5월까지 산불 위험 시군 6곳의 수목 약 1200개를 제거할 예정이다. 지난해 4월 강릉 경포호 일대에서 발생한 산불도 당시 강풍에 쓰러진 나무가 전선을 끊으면서 튀긴 불꽃에서 시작됐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산불 초기 진압력을 높이기 위해 물 3000ℓ를 담을 수 있는 대형 헬기(카모프 KA-32A)도 임차했다.

    김진태 지사는 “산불 발생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유관 기관과 공동으로 협력해 나가고 있다”며 “시너지 효과가 날 수 있도록 위험목 제거 사업과 175억원 규모의 숲 가꾸기 사업을 병행해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진광찬 기자 lightchan@mstoday.co.kr

    (확인=김성권 데스크)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6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