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건강기능식품, 건강보조식품, 건강식품 무슨 차이?
  • 스크롤 이동 상태바

    (AI) 건강기능식품, 건강보조식품, 건강식품 무슨 차이?

    • 입력 2024.01.17 00:02
    • 수정 2024.01.22 20:45
    • 기자명 이종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기능식품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효능과 기능을 인증받은 제품이다. (그래픽=챗GPT)
    건강기능식품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효능과 기능을 인증받은 제품이다. (그래픽=챗GPT)

    요즘은 나이와 상관없이 건강을 지키기 위해 건강기능식품 한두 가지쯤 챙겨 먹는 것이 일상이 됐다. 수많은 종류와 기능이 있는 영양제 중 나에게 맞는 제품을 고르기도 쉽지 않다. 건강기능식품, 건강보조식품, 건강식품같이 명칭도 비슷해 어떤 차이가 있는지도 헷갈린다. 다음은 명칭별 차이점과 나에게 맞는 영양제 고르는 방법을 알아봤다.

    ▶건강기능식품

    건강기능식품은 일상에서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하기 위해 인체에 유용한 기능성을 가진 원료나 성분을 제조 가공한 식품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면역력 개선, 피로 개선, 뼈 건강 증진, 눈 건강 증진 등 건강에 효능이 있다고 인정한 식품에는 건강기능식품 인증 마크가 붙어있다.

    건강기능식품에는 원료의 함량과 기능이 표기돼 있다. 또 1회 분량과 섭취량, 섭취 방법, 섭취 시 주의사항이 적혀있다. 건강기능식품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건강보조식품

    건강보조식품은 건강에 좋다고 인식되는 제품을 말한다. 법에서 정하고 있는 개념은 아니다. 건강보조식품은 건강기능식품과 달리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기능성과 안전성을 인정받지 않았기 때문에 기능이나 효능에 대한 과학적 근거가 부족할 수 있다.

    또 건강보조식품은 구체적인 건강 효능을 표기할 수 없다.

    ▶건강식품

    건강식품은 일반 음식보다 건강에 좋은 영양소를 포함한 식품을 말한다. 건강식품에는 과일과 채소, 견과류 등 다양한 식품이 포함된다.

    건강에 도움이 되는 제품을 선택할 때는 건강기능식품인지 보조식품인지 건강식품인지 구분하는 것이 중요하다. 건강기능식품은 기능성과 안전성을 인증받은 제품으로 건강에 긍정적인 도움을 기대할 수 있다. 반면, 건강보조식품과 건강식품은 기능이나 효능에 대한 과학적 근거가 부족할 수 있어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이 기사는 AI가 작성하고 MS투데이가 편집했습니다.

    [이종혁 기자 ljhy0707@mstoday.co.kr]

    [확인=한상혁 데스크]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89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