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사면 ‘고생문’⋯올해 보조금 또 줄어든다
  •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전기차 사면 ‘고생문’⋯올해 보조금 또 줄어든다

    지난해 춘천시 보조금 집행율 77.6%
    조기 마감된 지난 2년 모습과 상반
    매년 보조금 줄며 경제적 부담 늘어
    충전요금 인상 가능성마저 제기

    • 입력 2024.01.17 00:04
    • 기자명 진광찬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춘천시 전기차 보조금 집행률이 70%대에 머무른 것으로 나타났다. 전기차 시장이 침체기를 맞은 데다 올해 정부 보조금까지 더 줄면서 판매량 감소는 더욱 심해질 전망이다.

    16일 환경부 무공해차 통합누리집에 따르면 지난해 춘천시가 지급하는 전기승용차 구매 보조금을 받고 출고된 차량은 593대다. 이는 당초 지원하기로 한 763대의 77.6%에 불과한 수치다.

    앞서 전기차 시장은 정부의 친환경차 보조금 정책 등에 힘입어 빠른 성장세를 그리는 듯했다. 3녀 전인 2021년만 해도 춘천시 전기승용차 보조금은 조기 마감되고, 대기가 생길 정도로 인기였다. 2022년에도 사업 시행 3개월 만에 소진율 50%를 웃돌면서 모집 대수를 초과했다. 인기 차종은 1년 이상 출고를 기다려야 할 정도였다.

    하지만, 지난해 들어 분위기가 확 바뀌었다. 보조금이 남아돌기 시작했고 1년 이상 기다려야 했던 차량도 대기기간이 1개월 남짓까지 줄었다.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전체 친환경차 판매에서 전기차가 차지하는 비중도 2022년 35.9%에서 지난해 30%까지 줄면서 하이브리드 차량에 완전히 밀렸다.

     

    지난해 춘천시 전기승용차 보조금 집행률이 77.6%에 그치면서 전기차 시장이 침체기에 진입했다는 관측이 나온다. (그래픽=연합뉴스)
    지난해 춘천시 전기승용차 보조금 집행률이 77.6%에 그치면서 전기차 시장이 침체기에 진입했다는 관측이 나온다. (그래픽=연합뉴스)

     

    최근 전기차 인기가 부진한 이유는 경제적 부담이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가뜩이나 사용이 불편한데 신차 가격은 계속 올라가고, 국고보조금은 해마다 줄고 있어서다. 연도별로 보면 2021년 700만원에서 2022년 600만원, 지난해 500만원까지 감소했다. 차량 가격도 비싼데 보조금까지 줄어들다보니 경쟁력은 더 떨어질 수밖에 없다.

    문제는 올해 보조금이 더 줄어들 전망이라는 점이다. 국회는 올해 환경부 전기차 보급 지원 예산을 총 1조7340억원으로 확정했는데, 지난해 1조9180억원에서 10% 가량 줄어든 수준이다. 이에 따라 국고보조금 400만원 선까지 100만원 정도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실제 지난해 춘천시민이 전기차를 구매하면 국고보조금과 지자체 보조금을 합쳐 최대 1040만원을 받았는데, 2021년(최대 1320만원)과 비교하면 280만원이나 축소됐다. 그 사이 신차 가격은 300~400만원 가량 올랐다.

    여기에 충전요금 인상 가능성도 제기된다. 한국전력은 최근 전기차 충전 사업의 수익 극대화 방안을 찾기 위한 연구 용역을 시작했는데, 일각에선 재무 위기에 빠진 한전이 충전요금 인상을 검토하기 위한 것이라고 보고 있다. 이미 공공 전기충전소 요금은 3년 새 80% 가까이 오른 상황이다.

    관련 업계에서는 얼리어댑터(남들보다 일찍 신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 위주로 구매가 이뤄지던 전기차 보급이 대중화되는 과정에서 정체기를 맞았다고 진단한다. 여전히 충전 인프라가 부족한 점 등 편의성 때문에 수요를 끌어내지 못한다는 시각도 있다.

    춘천 한 중고차 관계자는 “전기차를 몰기에는 이르다고 생각하는 소비자들이 많은 상황”이라며 “유튜브 같은 데에 전기차 사면 고생한다는 영상이 많이 올라오면서 인기가 떨어졌고, 중고차 시장에서도 전기차 감가가 심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진광찬 기자 lightchan@mstoday.co.kr]

    [확인=김성권 데스크]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2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