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양치질 귀찮다고 구강청결제로 입가심만 해도 될까?
  • 스크롤 이동 상태바

    (AI) 양치질 귀찮다고 구강청결제로 입가심만 해도 될까?

    • 입력 2024.01.02 00:05
    • 수정 2024.01.08 00:10
    • 기자명 이종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강청결제는 양치질의 보조수단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그래픽=챗GPT)
    구강청결제는 양치질의 보조수단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그래픽=챗GPT)

    양치질은 충치와 각종 잇몸병을 예방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관리방법이다. 식사 후, 자기 전에 한 번씩 하루에 3~4번은 이를 닦아야 한다고 배웠다. 그런데 가끔은 양치질이 귀찮아 구강청결제로 입가심만 할 때가 있다. 만약, 양치질을 하지 않고 구강청결제만 사용하면 어떻게 될까?

    ▶구강청결제는 양치질의 보조수단

    구강청결제는 입안의 세균을 제거하고 입냄새를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지만, 양치질 대신에 할 수는 없다. 양치질은 치아 표면의 세균막인 ‘플라크’와 ‘치석’을 제거해 충치와 잇몸질환을 예방하는 데 필수적이다. 반면 구강청결제는 입안의 세균을 제거할 수는 있지만, 치아 표면의 플라크와 치석은 제거할 수 없다.

    만약, 양치질을 하지 않고 구강청결제만 사용하면 치아 표면에 세균막이 남아있어 충치가 생기기 쉽다. 치석이 쌓이게 되면 잇몸에 염증이 생겨 잇몸 출혈, 치주낭, 잇몸 퇴축 등의 증상을 유발한다.

    ▶올바른 구강청결제 사용법은?

    구강청결제는 양치질 후에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양치질로 치아와 잇몸에 남아있는 음식물 찌꺼기를 제거하고 구강청결제로 마무리하는 것이 좋다. 또 구강청결제 사용설명서를 읽고 용량과 사용 시간을 지켜야 한다. 너무 많은 양을 오랫동안 입에 머물고 있으면 오히려 입안 건강을 해칠 수 있다.

    또 하루에 2번 이하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구강청결제를 너무 자주 사용하면 유익균까지 제거될 수 있고, 치아 변색이 생길 수 있다.

    구강청결제로 입가심을 한 뒤 반드시 뱉어야 한다. 입안에 소량의 용액이 남아있을 수 있어 물로 한두 번 헹궈주는 것이 좋다. 청결제 사용 후 약 30분 동안은 음식물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구강건조증이 있다면 주의해야

    65세 이상 고령자나 구강건조증이 있는 경우 구강청결제 사용을 주의해야 한다. 구강 점막을 보호하는 침의 분비량이 줄어든 상태에서 청결제를 사용하면, 소독 성분이 점막을 자극하고 알코올 성분이 들어있는 제품은 건조증 증상을 더 악화할 수 있다.

    ※이 기사는 AI가 작성하고 MS투데이가 편집했습니다.

    [이종혁 기자 ljhy0707@mstoday.co.kr]

    [확인=한상혁 데스크]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6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