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아침형 인간이 무조건 좋을까?
  • 스크롤 이동 상태바

    (AI)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아침형 인간이 무조건 좋을까?

    • 입력 2023.12.29 00:02
    • 수정 2023.12.31 00:04
    • 기자명 이종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람마다 생체리듬이 달라 본인에 맞는 생활방식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픽=챗GPT)
    사람마다 생체리듬이 달라 본인에 맞는 생활방식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픽=챗GPT)

    ‘일찍 일어나는 새가 벌레를 잡아먹는다’라는 속담이 있다. 아침 일찍 일어나 부지런히 움직여야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는 말이다. 그런데 밤에 활동하는 올빼미라면 얘기가 달라진다. 아침형 인간이 더 많은 기회를 얻을 수 있다는 말은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니라는 얘기다. 다음은 아침형 인간의 장단점을 알아봤다.

    ▶아침 일찍 일어났을 때 장단점은?

    이른 아침부터 활동을 시작하면 하루를 더 길게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아침형 인간은 새벽 시간을 이용해 운동이나 명상을 하며 맑은 정신으로 하루를 시작할 수 있다. 또 여유롭게 아침 식사를 하고 직장이나 학교에 일찍 도착해 여유롭게 업무나 학업에 집중할 수 있다. 하루의 계획을 미리 세울 수 있다는 것도 아침형 인간의 장점이다.

    반면 아침 일찍 일어나야 하다 보니 밤늦게까지 깨어 있어야 하는 경우 쉽게 피로감을 느낄 수 있다. 밤에 집중하기 어렵고, 늦은 시간에는 취미생활을 즐기기 어려울 수 있다.

    ▶사람마다 다른 생체리듬

    사람마다 생체리듬이 다르다. 생체리듬은 하루 24시간을 주기로 일어나는 생체 내 과정으로 수면, 식사, 활동 시간 등의 패턴을 결정한다. 누군가는 아침 일찍 일어나 활동을 시작하고 저녁에 일찍 잠자리에 든다. 반면 저녁형 인간은 밤늦은 시간까지 활동하고 늦게 일어나는 것을 선호한다.

    본인에게 맞는 생체리듬에 따라 아침형은 오전에 성과가 좋고, 저녁형은 밤에 집중력이 높아지고 창의력이 발휘되기도 한다.

    ▶사회적 규범은 아침형 선호

    현대 사회의 학교나 직장은 대부분 아침형을 선호한다. 그렇다 보니 본인이 저녁형 인간이라 해도 생활방식을 바꿔야 할 때가 있다. 이때는 한 번에 밤낮을 바꾸기보단 하루에 30분씩 수면 시간을 앞당기면 생체리듬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다.

    사회적 규범을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 아침형 인간이 좋은지, 저녁형 인간이 좋은지는 개인의 생활 습관과 성향에 따라 달라진다. 자신의 생체리듬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생활방식을 찾아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 기사는 AI가 작성하고 MS투데이가 편집했습니다.

    [이종혁 기자 ljhy0707@mstoday.co.kr]

    [확인=한상혁 데스크]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8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