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리포트) AI, “의료인 면허 취소법, 직업윤리 강화를 위해 필요”
  • 스크롤 이동 상태바

    (AI리포트) AI, “의료인 면허 취소법, 직업윤리 강화를 위해 필요”

    • 입력 2023.11.23 00:01
    • 수정 2023.11.24 00:05
    • 기자명 이종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0일부터 의료인이 금고 이상의 형을 선고받으면 면허가 취소되는 의료인 면허 취소법이 시행됐다. (그래픽=챗GPT)
    지난 20일부터 의료인이 금고 이상의 형을 선고받으면 면허가 취소되는 의료인 면허 취소법이 시행됐다. (그래픽=챗GPT)

    AI(인공지능)가 의사면허 취소법은 의료인의 직업윤리 강화와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필요하다고 답했다.

    지난 20일부터 ‘의료인 면허 취소법’이 시행됐다. 의사 등 의료인이 금고 이상의 형을 선고받으면 범죄의 구분 없이 면허가 취소된다. 면허가 취소된 의료인은 의료윤리, 환자 권리 이해 등 관련 교육을 40시간 이상 이수해야 면허를 다시 받을 자격이 생긴다. 이후 면허 재교부를 심의하는 위원회 전체 위원 9명 중 과반인 5명 이상이 동의해야 면허를 재교부 받을 수 있다.

    AI는 의료인 면허 취소법 시행을 어떻게 판단하는지, 어떤 장단점이 있을지 알아봤다. 다음은 AI가 내놓은 답변을 재구성한 내용이다.

    ▶결과적으로 국민 건강 증진에 도움 될 것

    의료인은 생명을 다루는 전문직업인으로 높은 도덕성과 윤리의식을 갖춰야 한다. 의료인 면허 취소법이 시행되면 의료인들은 자신의 행동에 앞서 더욱 신중하게 생각하고 직업윤리를 준수할 가능성이 커진다. 이는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 의료인 면허 취소법은 의료인의 부도덕한 행위를 근절하고 신뢰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의료인의 부도덕한 행위는 국민의 신뢰를 떨어뜨리고 의료 체계의 안정성을 위협하는 요인이다. 의료인에 대한 신뢰는 환자의 건강 증진과 의료 질 향상을 위해 중요하다.

    ▶부정적 측면 고려해 합리적인 조정도 필요

    의료인 면허 취소법의 부정적인 측면도 있다. 의료인의 범죄와 의료행위의 연관성이 없는 경우 과도한 처벌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교통사고로 의사면허가 취소되면 의료행위와 무관하게 과도한 처벌로 이어질 수 있게 된다. 의료인에 대한 처벌이 지나치게 경직되면 형평성에 어긋날 수 있다.

    의료인의 면허 취소로 인해 의료기관의 운영이 중단되면 환자의 의료 접근성이 떨어질 수 있다. 특히 소규모 의료기관은 의료인의 면허 취소가 폐업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의료인 면허 취소법 시행 초기인 만큼 합리적인 기준으로 조정할 필요도 있다. 의료행위와 무관한 범죄로 인해 면허가 박탈되는 경우 해당 범죄의 중대성, 의료인의 책임 정도, 재범 위험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면허 취소의 예외를 인정하는 방안도 마련돼야 한다.

    ※이 기사는 AI가 작성하고 MS투데이가 편집했습니다.

    [이종혁 기자 ljhy0707@mstoday.co.kr]

    [확인=한상혁 데스크]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