킬러문항 없앴는데 ‘핵불수능’⋯고3 수능 만점 소식 잠잠
  • 스크롤 이동 상태바

    킬러문항 없앴는데 ‘핵불수능’⋯고3 수능 만점 소식 잠잠

    • 입력 2023.11.21 10:33
    • 기자명 오현경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자고등학교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자고등학교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가채점에서 고3 수능 만점자가 나오지 않을 수 있다는 관측이 흘러나오고 있다.

    21일 전국진로진학상담교사협의회(전진협) 등에 따르면 지난 16일 치러진 2024학년도 수능 이후 고3 재학생 가운데 아직 전 과목 만점자는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전진협 관계자는 “보통 수능 직후부터 학생들이 가채점에 들어가고, 전 과목 만점자가 나오면 교사들 사이에 소문이 난다”며 “아직 고3 만점자 얘기가 없는 것을 보면 이번 수능에서는 (만점자) 재학생은 보이지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주요 재수학원에서도 만점자가 확인되지 않고 있다.

    고3 재학생, 재수·N수생을 포함해 수험생 약 12만명의 가채점 정보를 보유한 메가스터디교육 관계자도 “재학생 중에선 수능 만점자가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시대인재 등 주요 재수학원에서도 가채점 결과에서도 수강생 중 만점자가 아직 확인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메가스터디교육에서는 가채점 결과 인터넷 강의를 수강한 재수생 1명이 만점을 받은 것으로 파악됐다.

    그러나 가채점 결과를 부풀리거나 허위로 입력하는 경우가 적지 않아 아직은 신빙성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는 것이 대체적인 평가다.

    고3 재학생에서 만점자가 나오지 않게 되면 2022학년도 이후 2년 만의 일이 된다. 문·이과 통합 수능 첫해였던 당시 국어, 수학, 영어 영역 모두 어려워 재수생 단 1명만 만점을 받았다. 만약, 재수·N수생까지 포함해 만점자가 나오지 않게 되면 2011학년도 이후 13년 만이 된다.

    당시 수능은 언어(현 국어), 수리(현 수학), 외국어 모두 어려워 1교시부터 3교시까지 숨 돌릴 틈이 없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수험생 커뮤니티에서는 “킬러문항 없는 수능이라더니 역대급 N수생까지 참전했는데 만점자가 1명도 없으면 ‘핵불수능’ 아니냐” “킬러 없다고 그리 생색내더니 학생들 마음에 상처만 냈다”며 불만의 글이 올라오고 있다.

    [오현경 기자 hk@mstoday.co.kr]

    [확인=김성권 데스크]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