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하루하루 나이 먹는 몸⋯노화 늦추는 방법은?
  • 스크롤 이동 상태바

    (AI) 하루하루 나이 먹는 몸⋯노화 늦추는 방법은?

    • 입력 2024.01.27 00:03
    • 수정 2024.02.03 01:12
    • 기자명 이종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화를 늦추기 위해서는 항산화제가 풍부한 음식과 꾸준한 운동으로 관리해야 한다. (그래픽=챗GPT)
    노화를 늦추기 위해서는 항산화제가 풍부한 음식과 꾸준한 운동으로 관리해야 한다. (그래픽=챗GPT)

    노화는 하루하루 나이를 먹으며 자연스럽게 찾아온다. 피부의 노화는 화장으로 가릴 수 있지만, 몸이 늙어가는 것은 숨길 수 없다. 그러나 건강한 생활습관으로 속도를 늦출 순 있다. 노화의 원인과 늦추는 방법을 알아봤다.

    ▶노화의 대표적인 원인은 ‘활성산소’

    노화의 원인은 아직 완전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활성산소가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활성산소는 몸의 대사 과정에서 생성되는 물질로 세포의 DNA, 단백질, 세포막을 산화시켜 노화를 촉진한다.

    활성산소 생산량을 줄이고, 항산화제로 중화하면 노화를 늦출 수 있다.

    ▶노화를 늦추려면?

    음식을 적게 먹는 ‘소식’은 노화를 늦추는 대표적인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음식을 적게 섭취하면 세포의 대사 활동이 줄어들고, 이로 인해 활성산소의 생산량도 줄어든다.

    활성산소를 중화시키는 항산화제도 노화를 늦추는 데 도움이 된다. 항산화제는 몸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물질이지만, 나이가 들수록 양이 줄어든다. 노화를 늦추려면 항산화제가 풍부한 과일과 채소를 섭취하는 것도 방법이다.

    대표적으로 항산화제가 풍부한 식품으로는 블루베리, 토마토, 키위, 오렌지와 같은 과일과 브로콜리, 시금치, 양배추, 당근, 양파 등의 채소가 있다.

    근육량을 늘리는 것도 노화를 늦출 수 있다. 나이가 들수록 활동량이 줄어들게 되고 근육량도 줄어든다. 근육량이 부족하면 기초대사량이 감소하고 신체 기능이 떨어져 노화가 빨라진다. 규칙적인 운동으로 근육량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흡연과 음주는 노화를 촉진하는 주요 원인이다. 흡연은 폐암, 심혈관 질환, 뇌졸중 등 각종 질병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음주는 간 질환, 암, 심혈관 질환 등 다양한 질병의 원인이 된다. 금연과 절주를 통해 노화를 촉진하는 요인을 제거하면 노화를 늦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충분한 수면과 스트레스 관리도 필요하다. 충분한 수면은 신체의 피로를 해소하고 세포의 재생을 촉진해 노화를 늦춘다. 스트레스는 활성산소를 증가시켜 세포 노화를 일으키기에 관리가 필요하다.

    노화는 피할 수 없는 자연스러운 과정이지만,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면 늦출 수 있다. 균형 잡힌 식단, 운동, 금연, 절주 등을 통해 건강하고 활기찬 노년을 맞이할 수 있다.

    ※이 기사는 AI가 작성하고 MS투데이가 편집했습니다.

    [이종혁 기자 ljhy0707@mstoday.co.kr]

    [확인=한상혁 데스크]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0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