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시, 남이섬+강촌+자라섬 관광특구 다시 준비⋯″논의 결과 기다리는 중″
  • 스크롤 이동 상태바

    춘천시, 남이섬+강촌+자라섬 관광특구 다시 준비⋯″논의 결과 기다리는 중″

    춘천시, 북한강 관광특구 보완 서류 제출
    강원자치도와 문체부 논의 결과 기다려
    가평 단독 추진설 나왔으나 공동 보완

    • 입력 2023.12.29 00:00
    • 수정 2023.12.31 00:04
    • 기자명 최민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춘천시가 ‘북한강 수변 관광특구’ 지정을 위한 서류 보완 작업을 마치고 검토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춘천시는 최근 북한강 수변 관광특구 지정 신청과 관련한 보완 서류를 강원특별자치도에 제출했다. 도는 제출된 보완서를 검토한 후 문화체육관광부와 협의를 거쳐 최종 승인 여부를 결정한다.

    북한강 수변 관광특구는 북한강변과 수상 레포츠 인프라를 활용해 춘천 남이섬과 강촌 권역, 가평 자라섬 일대에 약 23.7㎢ 규모의 광역 관광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강원자치도와 경기도는 2016년부터 북한강변 활성화와 외국인 관광객 유치 등을 위해 관광특구 조성을 추진 중이다. 관광특구로 지정될 경우 국비 지원과 사업자 융자 등의 혜택이 부여된다.

    하지만, 올해 상반기 문체부가 북한강 수변 관광특구 신청 면적 내 관광과 비관광활동 토지를 구분할 근거를 보완하라고 요구하면서 사업이 주춤해졌다. 관광특구는 비관광활동 토지 비율이 전체의 10%를 넘지 않아야 하는데 강촌 일대를 비관광활동토지로 구분해야 한다는 해석이 나왔기 때문이다.

    ′북한강 수변 관광특구′에 포함된 춘천 남이섬. (사진=MS투데이 DB)
    ′북한강 수변 관광특구′에 포함된 춘천 남이섬. (사진=MS투데이 DB)

     

    사업 추진이 지연되면서 가평군이 단독으로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보이기도 했다. 문체부가 춘천 남이섬과 가평 자라섬 2곳을 특구로 우선 지정하자고 권고하자 이에 찬성하는 가평군과 강촌까지 포함시켜야 한다고 주장하는 춘천시의 의견이 대립한 것이다. 또 당초 11월 예정이던 2차 보완 서류 작성이 연말까지 늦춰지기도 했다.

    시는 새로 제출한 보완 서류에서 비관광활동 토지 비율을 높이고, 구분 근거를 추가로 제시했다. 구분 근거가 명확하지 않던 수변 일대 토지 일부도 제외했다. 보완서류에는 강촌이 포함됐다.

    춘천시 관계자는 “문체부에서 요청한 사안에 대해 보완을 마치고 도에 제출한 상태”라며 “도와 문체부 간 논의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최민준 기자 chmj0317@mstoday.co.kr]

    [확인=김성권 데스크]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