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진보4당 ‘연동형 비례 확대’ 한목소리⋯“양당 기득권 정치 끝장내자”
  • 스크롤 이동 상태바

    강원 진보4당 ‘연동형 비례 확대’ 한목소리⋯“양당 기득권 정치 끝장내자”

    강원도내 진보 4당 27일 선거제도 개혁 촉구 기자회견
    병립형 비례제도 회귀 반대, 위성정당 방지 처리 촉구
    “다양성 보장과 사회적 약자 대변” 연동형 비례 요구

    • 입력 2023.12.28 00:04
    • 수정 2023.12.29 06:41
    • 기자명 한승미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당·진보당·노동당 강원특별자치도당, 강원녹색당이 27일 강원특별자치도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합동 기자회견에서 선거법 개악을 중단하고 연동형으로 선거제도를 개혁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사진=한승미 기자)
    정의당·진보당·노동당 강원특별자치도당, 강원녹색당이 27일 강원특별자치도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합동 기자회견에서 선거법 개악을 중단하고 연동형으로 선거제도를 개혁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사진=한승미 기자)

     

    내년 4·10 총선이 100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강원지역 진보정당이 정당 득표대로 비례대표를 나누는 병립형 비례대표제를 반대하고 나섰다. 

    정의당·진보당·노동당 강원특별자치도당과 강원녹색당 등 도내 진보정당들은 27일 강원특별자치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은 병립형으로의 선거법 개악 시도를 즉각 중단하라”며 ”위성정당 방지법을 즉각 처리하고 연동형 비례대표제도를 즉각 도입하라”며 선거제도 개혁을 촉구했다. 

    이들은 “국민의 다양한 의사가 충분히 반영되는 사표(死票) 없는 제도를 위해 연동형 비례대표제로 나아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회의석은 늘리고 의원들의 특권은 줄여서 각계각층과 사회적 약자의 목소리가 국회에 전달되고 규모보다 의원 수가 적은 강원도에도 국회의원이 적재적소에 배치될 수 있어야 한다”고 했다.

    진보4당은 기득권의 담합과 양당정치를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병립형은 정당지지율을 전체의석이 아닌 한정된 비례의석에만 가두는 투표방식으로 정치 다양성을 보장하지 않고 양당 기득권 정치만 강화하는 제도”라며 “앞에선 서로를 적대하면서도 뒤에서는 자신들에게 유리한 결정을 속속 해내는 양당 기득권 정치를 이제는 끝장내야 한다”고 비판했다.

    이날 회견에는 참석한 함준식 민주노총 강원지역본부 정치위원장은 연대발언을 통해 “강원도는 땅이 가장 넓은 곳인데 이를 대변하는 정당이 국민의힘과 민주당밖에 없어 노동자를 대변할 진보적인 정당이 꼭 필요하다”며 “노동자를 대변하는 진보 4당이 연동제 도입이 국회에서의 노동자 목소리 반영이 가능하다고 주장하는 만큼 이를 적극 옹호하고 같이 가겠다”고 지지했다. 

    22대 총선에 적용할 선거제 개편 논의는 결국 해를 넘길 전망이다. 여야는 지역구 소선거구제를 유지하되 현행 전국 단위 비례대표제를 권역별 비례대표제로 바꾸는 데까지는 공감대를 이뤘지만, 비례대표 배분 방식을 놓고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국민의힘은 준연동형을 폐지하고 기존의 병립형을 재도입하는 내용의 선거제 개편안을 당론으로 정했지만 민주당은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한승미 기자 singme@mstoday.co.kr]

    [확인=김성권 데스크]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