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인, 첫 재판서 “대마 흡연” 시인⋯프로포폴 투약은 부인
  • 스크롤 이동 상태바

    유아인, 첫 재판서 “대마 흡연” 시인⋯프로포폴 투약은 부인

    • 입력 2023.12.12 14:50
    • 수정 2023.12.12 14:51
    • 기자명 한상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약을 상습 투약한 혐의 등으로 기소된 배우 유아인(37·본명 엄홍식)씨가 첫 재판에서 대마 흡연 혐의를 일부 시인했다. 그러나 프로포폴·미다졸람 등 의료용 마약류 투약 혐의는 “사실과 다른 부분이 많다”며 부인했다.

    배우 유아인씨가 12일 오전 서울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첫 공판에 출석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배우 유아인씨가 12일 오전 서울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첫 공판에 출석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유씨 변호인은 12일 오전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5-1부(박정길 박정제 지귀연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첫 재판에서 “원론적인 입장에서 대마 흡연은 인정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프로포폴 관련 혐의와 대마흡연 교사·증거인멸 교사 혐의에 대해서는 “일부 사실과 다르거나 과장된 부분이 다소 있어 사실관계와 법리를 깊이 있게 검토할 부분이 있다”며 검찰과 다퉈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유씨는 재판에 출석하며 법정 밖 취재진을 만나 “여러 분들께 심려를 끼쳐 죄송한 마음”이라며 “특히 저로 인해 크게 실망하시고 많은 피해를 보신 분들께 다시 한번 진심으로 죄송하다는 말씀을 전한다”고 말했다. 법정에서는 직업을 묻는 재판부의 질문에 “배우입니다”라고 말한 것 외에 입을 열지 않았다. 

    유씨는 재판을 마친 후 호화 변호인단을 선임했다는 얘기가 있다는 질문을 받고 ”죄송합니다”라고만 답한 후 법원을 빠져나갔다.

    유씨는 2020년 9월∼2022년 3월 서울 일대 병원에서 미용 시술을 위한 수면 마취를 받는다며 181차례 의료용 마약류를 투약한 혐의로 불구속 기소됐다. 검찰은 유씨가 프로포폴 9635.7㎖, 미다졸람 567mg, 케타민 11.5㎖, 레미마졸람 200mg 등을 투약했다고 보고 있다. 2021년 5월부터 지난해 8월까지 타인 명의로 44차례에 걸쳐 수면제인 스틸녹스·자낙스 총 1100여정을 불법 처방받아 사들인 혐의도 받는다.

    유씨가 받는 혐의 중 대마 흡연 및 교사는 올해 1월에는 공범인 지인 최모(32)씨 등 4명과 함께 미국에서 대마를 흡연하고 다른 이에게 흡연을 교사한 혐의다. 최씨는 유씨와 함께 범행을 숨기려 공범인 유튜버 양모씨를 해외로 도피시키고 다른 공범에 대해선 진술을 번복하도록 회유·협박한 혐의도 받는다. 경찰과 검찰 수사 단계에서 한차례씩 유씨에 대한 구속영장이 청구됐지만 모두 법원에서 영장이 기각됐다. 다음 재판은 내년 1월 23일에 열린다.

    [한상혁 기자 sh0293@mstoday.co.kr]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