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 ‘오징어 어업인’에 긴급 경영안정자금 3000만원 지원
  • 스크롤 이동 상태바

    당정, ‘오징어 어업인’에 긴급 경영안정자금 3000만원 지원

    • 입력 2023.12.06 14:48
    • 기자명 박준용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의동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 5일 국회에서 열린 오징어 생산업계 지원을 위한 민당정 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유의동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 5일 국회에서 열린 오징어 생산업계 지원을 위한 민당정 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최근 어획량 감소로 어려움을 겪는 오징어 어업인들에게 3000만원의 긴급 경영안정자금이 지원된다.

    국민의힘과 정부는 5일 국회에서 수협과 협의회를 열고, 어업인당 3000만원까지 지원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담보 부족으로 추가 자금 대출이 어려운 어업인을 위해 수협에서 대신 보증을 서 담보력을 보강하고, 수산자원보호직불금 지급기준도 완화하기로 했다.

    수산자원 보호직불금은 수산자원 보호 활동을 독려하기 위해 총허용어획량(TAC) 준수, 자율적 휴어 시행 등 자원 보호 의무를 준수하는 어업인에게 직불금을 지원하는 제도다.

    당정은 또 이달부터 내년 말까지 수산 정책자금을 무이자 전환하고, 원금 상환도 유예하기로 했다. 어업인 금융 부담 경감을 위한 조치로, 내년 6월까지 어선원 보험료 납부도 유예된다.

    당정은 내년부터 매년 40∼50척 이상의 오징어 어선 감척을 추진하고, 공적개발원조(ODA)와 연계해 장기적으로 해외 어장 개척과 진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은 “오징어의 작년 어획량은 최근 10년 평균 대비 61% 감소했다”며 “내년 주 조업 시기 도래 전까지 긴급유동성 공급과 금융 부담 경감을 지원하고 중기적으로 감척과 해외어장 개척을 통해 업계가 지속 가능한 조업을 할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

    동해안 오징어 어획량 감소 원인으로는 중국 어선의 남획, 기후 변화 등으로 추정된다.

    [박준용 기자 jypark@mstoday.co.kr]

    [확인=김성권 데스크]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