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 출신 권진규 테라코타 부조 전시 “시대를 초월한 천재조각가의 심미안”
  • 스크롤 이동 상태바

    춘천 출신 권진규 테라코타 부조 전시 “시대를 초월한 천재조각가의 심미안”

    춘천고 출신 조각가 권진규 부조 작품 특별전
    서울 PKM갤러리서 ’권진규:조각가의 릴리프’전
    1960년대 중반 제작한 테라코타 부조 8점 소개

    • 입력 2023.11.26 00:01
    • 수정 2023.11.27 00:03
    • 기자명 한승미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진규:조각가의 릴리프’가 내달 9일까지 서울 PKM갤러리에서 열린다. (사진= PKM 갤러리)
    ’권진규:조각가의 릴리프’가 내달 9일까지 서울 PKM갤러리에서 열린다. (사진= PKM 갤러리)

     

    권진규 조각가의 작품세계를 들여다볼 수 있는 특별한 전시회가 열리고 있어 눈길을 끈다. ‘지원의 얼굴’ 등 잘 알려진 흉상 중심의 작품과 달리 비교적 생소한 부조 작품만 모은 전시다. 한국 근대 조각을 완성하고 현대 조각을 개척한 것으로 평가받는 권 조각가가 그만의 독창적인 조형언어를 발전시키기까지 어떤 과정을 겪었는지 그의 작품관을 가늠해볼 수 있다. 회화와 조각의 요소를 접목한 부조의 형식 안에서 동양과 서양, 전통과 현대, 구상과 추상의 경계를 넘나들기 위한 1960년대 권진규의 고민이 전해지는 듯하다.

    춘천고 출신 조각가 권진규의 테라코타 부조 작업을 소개하는 ’권진규:조각가의 릴리프’가 내달 9일까지 서울 PKM갤러리에서 열린다. 올해 50주기를 맞은 권진규 조각가의 한 해를 마무리하며 위로하는듯한 분위기가 전해진다. 

    찰흙을 굽는 테라코타는 권 조각가의 주요 제작 기법의 하나로 이번 전시에서는 그의 테라코타 부조 작업을 조명한다. 그는 1964년 서울 동선동 아틀리에 가마를 개축하면서 본격적으로 테라코타 작업을 시작했는데 그리스, 마야, 고구려 등 동서양의 고대 조각 다수가 부조로 제작됐다는 점에 주목했다.

     

    권진규 작 ‘가면’, 1966년. (사진=권진규기념재단·PKM갤러리)
    권진규 작 ‘가면’, 1966년. (사진=권진규기념재단·PKM갤러리)

     

    전시에서는 1960년대 중반 집중적으로 제작한 테라코타 부조 작업 중 8점을 소개한다. 새와 꽃을 모티브로 한 ‘작품(Work)’ 연작과 한국 고건축 연구를 바탕으로 한 ‘공포’ 그리고 전통 탈을 현대적인 미감으로 재해석한 ‘가면’ 등이다. 

    ‘작품(Work)’ 연작은 상징적으로 형상화한 날개와 꽃술이 자연의 생명력을 은유적으로 드러내는 작품이다. 부조의 높이와 재질 등의 자유로운 표현이 눈길을 끈다. 

    ‘공포(栱包·1965)’는 한국의 전통적인 모습이 드러나는 작품이다. 석고판에 테라코타 조각을 끼워넣고 색을 칠하는 방식의 반추상 작업으로 제작됐다. ‘가면(Mask·1966)’은 민속품을 현대적인 미감으로 재해석하려는 작가의 의지가 돋보이는 작품이다. 과거에 뿌리를 두고 있지만 미래에도 지속될 수 있는 아름다움을 찾기 위한 노력이 담겼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전시회 관계자는 “시대와 사회를 초월하는 권진규의 심미안을 발견하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승미 기자 singme@mstoday.co.kr]

    [확인=김성권 데스크]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0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