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리포트) 등산할 때 스틱을 꼭 써야 할까?
  • 스크롤 이동 상태바

    (AI리포트) 등산할 때 스틱을 꼭 써야 할까?

    • 입력 2023.09.08 00:01
    • 수정 2023.09.08 13:48
    • 기자명 한상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등산은 대표적인 건강 증진 활동 중 하나이다. 등산할 때 스틱(stick)을 사용하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다. 등산할 때 스틱을 사용할지 여부는 개인의 체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 스틱을 사용하면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다.

    무게 분산: 스틱을 사용하면 상체의 힘을 이용하여 무게를 분산시킬 수 있다. 이는 하체의 부담을 줄이고 관절에 무리가 덜 가게 한다.

    균형 유지: 스틱을 사용하면 균형을 잡는 데 도움이 된다. 특히, 가파른 경사나 미끄러운 길에서는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체력 보조: 스틱을 사용하면 체력을 보조하는 데 도움이 된다. 특히, 장시간 등산을 할 때는 스틱이 도움이 된다.

    등산 스틱은 관절 보호를 위해 사용할 수 있다.(그래픽=미드저니)
    등산 스틱은 관절 보호를 위해 사용할 수 있다.(그래픽=미드저니)

    하지만 등산 스틱은 부피와 무게가 있어 휴대가 불편할 수 있으므로 가벼운 산행에는 반드시 지참할 필요는 없다.

    등산을 하면 다음과 같은 좋은 점이 있다. 

    심폐 기능 개선: 등산은 심장과 폐를 단련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근력 강화: 등산을 하면 다리, 허리, 팔 등 전신 근육을 사용한다. 이는 근육량을 늘리고 신체의 균형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스트레스 해소: 등산을 하면 자연 속에서 힐링을 할 수 있다. 이는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수치를 낮추고 기분을 좋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기초대사량 증가: 등산은 기초대사량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양을 말한다. 기초대사량이 높을수록 살이 잘 찌지 않고 살을 빼기 쉽다.

    등산을 할 때는 다음과 같은 주의 사항을 지켜야 한다.

    체력에 맞는 코스를 선택: 등산은 체력 소모가 큰 활동이다. 따라서 체력에 맞지 않는 코스를 선택하면 부상을 입을 수 있다.

    충분한 준비 운동: 준비 운동을 하면 부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충분한 수분을 섭취:등산 중에는 수시로 물을 마시어 수분을 보충한다.

    적절한 옷차림: 등산 중에는 기온과 날씨에 따라 적절한 옷차림을한다. 과도한 땀으로 인해 탈수 증상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땀을 잘 흡수하고 통풍이 잘 되는 옷을 입는 것이 좋다.

    함께 등산 : 혼자 등산을 하다가 부상을 당하거나 길을 잃을 수 있다. 따라서 다른 사람과 함께 등산을 하는 것이 안전하다.

    특히 등산은 관절에 무리가 갈 수 있는 활동이다. 등산을 하면 무릎, 발목, 허리 등 관절에 체중이 많이 실린다. 이는 관절에 염증과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특히, 관절염이나 퇴행성 관절염이 있는 사람은 등산을 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춘천에는 다양한 높이와 난이도의 산들이 있어 등산객의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봉의산(300.3m) 드름산(357.4m) 오봉산(779m) 구봉산(441m) 용화산(878m) 등이 대표적인 산이다. 등산을 계획하시는 분들은 자신의 체력과 취향에 맞는 산을 선택하기 바란다.

    ※이 기사는 AI가 작성하고 MS투데이가 편집했습니다.

    [한상혁 기자 sh0293@mstoday.co.kr]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9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