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리포트) 아무리 잠을 많이 자도, 아침에 피곤하다면?
  • 스크롤 이동 상태바

    (AI리포트) 아무리 잠을 많이 자도, 아침에 피곤하다면?

    • 입력 2023.08.02 00:01
    • 수정 2023.08.03 00:04
    • 기자명 이종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숙면을 하기 위해서는 스트레스 관리와 규칙적인 수면습관이 필요하다. (그래픽=미드저니)
    숙면을 하기 위해서는 스트레스 관리와 규칙적인 수면습관이 필요하다. (그래픽=미드저니)

     

    수면은 건강과 일상생활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충분한 수면시간을 갖는 것만으로도 피로회복과 면역력 강화, 신체 대사 조절과 같은 효과가 있다. 하지만, 아무리 잠을 많이 자도 피곤함을 느낀다면 수면장애를 의심해봐야 한다. 수면장애는 다음날 컨디션을 좌우한다는 점에서 반드시 치료가 필요한 질병이다.

    불면증은 잠이 들기 어렵거나, 잠이 들어도 쉽게 깨 다음날 피로감, 졸음, 의욕상실 등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수면장애다. 불면증의 가장 큰 원인은 스트레스다. 스트레스는 수면의 질과 수면 시간에 영향을 미친다. 스트레스로 인해 수면 패턴이 깨지면 불면증이 생긴다.

    불면증을 이겨내려면 규칙적인 수면습관과 편안하고 조용한 수면 환경을 만들어 수면의 질을 높여야 한다. 수면 전에 명상이나 요가, 가벼운 운동으로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것도 불면증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러한 방법들이 효과가 없다면 의사와 상담해 적절한 수면 보조제를 사용할 수 있다.

    기면증도 수면장애 질환 가운데 하나다. 기면증은 일상생활에서 갑작스럽게 강한 졸음을 느끼며, 순식간에 잠에 빠져드는 증상이다. 기면증은 적절한 약물로 치료할 수 있다. 갑자기 쏟아지는 졸음을 줄이기 위해 각성제를 사용한다. 약물을 사용해도 졸음이 계속되면 짧은 낮잠을 자는 것도 도움이 된다.

    수면 중에 호흡이 일시적으로 멈추거나 얕아지는 수면무호흡증도 수면의 질을 떨어 뜨린다. 비만으로 인한 수면무호흡증은 체중 관리로 증상을 완화할 수 있지만, 기도의 구조로 인한 증상은 양압기와 같은 호흡 보조기기를 사용해 호흡을 도와줄 수 있다. 심한 경우 수술을 통해 호흡에 문제가 되는 부위를 개선하는 방법도 있다.

    일시적 수면장애는 짧은 기간 동안 발생하는 수면 문제로 일상적인 스트레스나 환경적 원인을 해결하면 자연스럽게 개선된다. 반면, 만성적 수면장애는 장기간에 걸쳐 지속되는 수면 문제로 불면증이나 수면무호흡증과 같이 심각한 건강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

    수면장애가 지속된다면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대처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건강한 수면습관을 형성하고 편안한 수면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필요에 따라 의사와 상담해 전문적인 도움을 받는 것도 좋다.

    *이 기사는 AI가 작성하고 MS투데이가 편집했습니다.

    [이종혁 기자 ljhy0707@mstoday.co.kr]

    [확인=김성권 데스크]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