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8년만의 새로운 시작 강원특별자치도! 김진태 도정에 바란다.
  • 스크롤 이동 상태바

    628년만의 새로운 시작 강원특별자치도! 김진태 도정에 바란다.

    ■박기영 강원특별자치도의회 안전건설위원장

    • 입력 2023.07.10 00:00
    • 수정 2023.07.10 10:29
    • 기자명 박기영 강원특별자치도의회 안전건설위원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기영 강원특별자치도의회 안전건설위원장
    박기영 강원특별자치도의회 안전건설위원장

    민선8기 김진태 도정이 시작한 지 1년이 지났다. 김진태 강원특별도지사는 별도의 1주년 기념행사를 열지 않고, 7월 3일 월례 직원조회와 정례 기자간담회에서 “민선 8기 첫해, 강원특별자치도 출범, 미래산업 글로벌도시, 사회간접자본, 맞춤형 복지, 4대 도정혁신 등 특별자치시대로 나아가기 위한 기반을 닦는 1년이었다.”고 자평했다.

    지난해 6월 1일 지방선거에서 승리한 김진태 도정 앞에는 녹록지 않은 과제들이 산적해 있었다. 코로나19 방역을 위한 거리두기, 치솟는 물가, 유례없는 고환율에 따른 복합적인 경제침체로 도민들은 고통받고 있었고 지난 최문순 도정 10년의 문제점들도 서서히 드러나기 시작하였다. 물론 김지사는 “전임 도정 지우기가 아니고 진상을 밝혀야 된다는 목소리가 너무 커서 도정 정상화 차원에서 부득이했다."고 말했다.

    평창 알펜시아리조트 매각과 관련하여 공정거래위원회는 입찰에서 담합한 혐의를 받는 KH그룹 계열사들에 대한 조사를 마치고 제재 수순을 밟고 있다. 강원도개발공사(GDC)가 2021년 6월 경쟁입찰을 통해 알펜시아리조트를 KH그룹 산하 특수목적법인인 KH강원개발에 매각한 이후 경쟁에 참여한 2개 업체가 모두 KH그룹 계열사로 확인되어 입찰담합 의혹이 제기됐으며 지난 5월 9일 알펜시아 매각 업무에 관계한 강원도청 공무원이 뇌물수수 혐의로 1심에서 징역형의 집행유예를 선고받았다. 또한 며칠 전 최문순 전 지사는 KH그룹에 입찰가를 미리 알려주었다는 진술과 사법기관의 조사가 있어 피의자 신분으로 전락할 위기다.

    여기에 더해 지난해 최문순 지사는 춘천 레고랜드 조성과 관련해 ‘업무상 배임’과 ‘직권남용, 직무유기’ 혐의로 고발되어 현재 조사가 진행 중이고 급기야 올해 2월에는 레고랜드 조성과 관련해 조사를 받던 고위 공직자가 숨지는 사건이 발생하기에 이르렀다. 또한 지난 6월 5일 강원도감사위원회는 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 망상1지구 사업자 지정 과정에서 특혜가 있었던 것으로 판단해 최문순 전 강원도지사 등을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에 수사 의뢰했으며 드론택시 시제기 개발사업 역시 위법사항이 발견돼 강원경찰청에 수사를 의뢰하였다.

    이러한 우여곡절과 논란에도 불구하고 지난 1년 동안 김진태 도지사와 민선8기 도정은 쉼 없이 달려왔다. 반도체, 바이오헬스, 수소에너지 등 미래산업 육성을 위한 기반을 조성하였으며, 41년 숙원인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사업이 환경영향평가를 통과하여 연내 착공을 준비 중이다. 사회간접자본(SOC)도 35년 숙원사업이었던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를 착공하였고 여주~원주 복선전철이 연내 착공 예정이며 동해북부선 철도도 계획대로 차질 없이 추진 중이다. 강원특별자치도의 100년을 열어갈 도청 신청사 및 행정복합타운 건립 계획도 구체화되었다.

    무엇보다도 도정 최대 현안이었던 강원특별자치도 출범이 성공하였다. 과정은 순탄치 않았다. 입법 과정에서 여야 의원 간의 소모적인 정쟁으로 인해 국회 통과가 불확실한 상태에 이르렀다. 이에 더 이상 침묵과 인내만으로 버틸 수 없다는 강원도민의 분노를 행동으로 보여주기 시작하였다. 1000여명의 국회 앞 상경시위, 삭발, 집단 결의대회, 도지사 천막농성, 도의회 의장 1인 피켓시위 등 권한과 특례 없는 ‘빈 껍데기 특별자치도’로 시작할 수 없다는 벼랑 끝에 매달린 심정으로 절규의 목소리를 토해 내었다. 300만 강원도민과 지역의 정치권, 강원도청 및 18개 시군 공직자와 도민들이 단결된 힘으로 만들어낸 628년 만의 새 이름인 것이다.

    이제 김진태 도정 1년이 지났다. 앞으로는 강원특별자치도 시대가 시작된다. 이 시점에서 김진태 도정은 전임 최문순 도정을 반면교사로 삼아야 한다. 잘못된 정책결정으로 특별자치시대 발전에 결코 장애가 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강원특별법 통과 과정에서 보여준 강원의 힘과 강원인의 저력을 믿고 그 에너지를 한데 모아 강원특별자치도를 미래산업 글로벌도시로 만들어 ‘인구 200만, 지역 내 총생산 100조, 사통팔달 수도권 강원시대’로 힘차게 나아가야 할 것이다.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