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태 지사, 망상지구 '긴급 감사'⋯지역 정치권 '철저한 감사'
  • 스크롤 이동 상태바

    김진태 지사, 망상지구 '긴급 감사'⋯지역 정치권 '철저한 감사'

    도, 특혜·유착 등 의혹 감사 착수
    의혹 속 원점부터 되짚어 볼 방침
    국힘 “최문순 도정 비리 의심 상황”
    최재석 “의혹·정치권 배후설 규명”

    • 입력 2023.04.26 00:01
    • 수정 2023.04.26 15:58
    • 기자명 허찬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도청 전경. (사진=MS투데이 DB)
    강원도청 전경. (사진=MS투데이 DB)

    강원도가 동해안권경제자유지역 망상1지구 국제 복합관광도시 사업권 획득 과정에 의혹을 제기하며 긴급 감사에 나선 가운데 지역 정치권도 철저한 감사를 촉구했다.

    도는 지난 21일 인천 전세 사기꾼 남모씨의 동해안권경제자유지역 망상1지구 국제 복합관광도시 사업권 획득 과정에서 여러 의혹이 제기되자 감사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회사가 사업을 맡게 된 것이 각종 특혜나 유착 등이 있었던 것은 아니냐는 의혹 속에서 원점부터 되짚어 보겠다는 것이다.

    김진태 지사도 지난 24일 “사업을 시행하려면 땅을 50% 확보해야 하는데 그러기가 어려우니 전체 사업 지구를 대폭 줄여줘 사업이 가능하게 만들었다”며 "사정변경이 있었다. 남모씨는 3년 전 춘천지검 강릉지청에서 비슷한 내용으로 수사했을 당시 무혐의였으나, 2022년에는 중앙지검에서 허위 서류를 제출한 혐의로 기소했다”고 감사 이유를 설명했다.

    강원도가 감사를 진행하겠다고 밝히자 지역 정치권에서도 철저한 감사를 진행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국민의힘 강원도당은 의혹이 불거진 사업자에 대한 철저한 감사의 필요성을 언급하면서 최문순 전 강원도지사의 비리 의혹도 언급했다.

    도당은 최근 논평을 통해 “인천 전세 사기의 주범이 2017년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 내 망상1지구 국제 복합관광도시 사업자로 선정된 의혹이 일파만파로 커지고 있어 ‘강원도판 대장동 게이트’ 사건으로 번지지 않을까 우려되고 있다”며 의혹 해소를 위한 감사를 촉구했다.

    최 전 지사에 대해서는 “2017년 당시 투자 의향 경쟁기업이 있었음에도 공모 진행 없이 단독으로 협상을 진행했다”며 “인천 전세 사기범 남모씨를 위해 최문순 도정에서 면적축소 등의 특혜를 준 정황까지 확인되고 있어 최문순 도정의 심각한 비리가 의심되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국민의힘 최재석(동해 송정동·북삼동·북평동·삼화동) 강원도의원도 25일 열린 도의회 제318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청에 대한 빈틈없는 감사를 요구했다.

    최 의원은 해당 사업자가 사업부지 축소와 허위 서류로 사업권을 따냈다며 “사업비만 6800억원에 이르는 국제복합관광단지를 건설한다면서 이렇게 주먹구구식으로 특혜를 주고 기본적인 사실조차 확인하지 않은 것이 바로 최문순 지사의 강원도정이었다”고 지적했다.

    그는 “본 의원이 동해시의원이던 2020년 당시 이러한 의혹을 밝히기 위해 동해안권경자구역청에서 20일 동안 점거 농성을 벌였으나 최문순 도정은 들은 척도 하지 않았다”며 “정부의 특별수사와 강원도의 특별감사가 그동안 제기된 의혹과 정치권 배후설이 철저하게 규명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허찬영 기자 hcy1113@mstoday.co.kr]

    [확인=윤수용 데스크]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