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서 전기자전거 사면 ‘반값’···충전 인프라는 ‘글쎄’
  • 스크롤 이동 상태바

    춘천서 전기자전거 사면 ‘반값’···충전 인프라는 ‘글쎄’

    춘천시, 보조금 최대 30만원 지원
    지원과 달리 충전 인프라는 전무
    현재 지역 내 충전소 한 곳도 없어
    “예산 편성 제외돼 설치 힘들어”

    • 입력 2023.02.25 00:01
    • 수정 2023.02.28 06:40
    • 기자명 허찬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춘천시가 올해 전기자전거 보조금 지원 사업을 진행하는 가운데 충전 등 인프라 확충에 대한 지적이 나왔다. (사진=연합뉴스)
    춘천시가 올해 전기자전거 보조금 지원 사업을 진행하는 가운데 충전 등 인프라 확충에 대한 지적이 나왔다. (사진=연합뉴스)

    올해 춘천에서 전기자전거를 구매할 때 최대 30만원의 지원금을 받아 '반값'에 구매할 수 있는 보조금 지원 사업이 진행된다. 그러나 충전소와 같은 인프라 구축은 여전히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춘천시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전기자전거 구매 시 보조금을 지원한다고 24일 밝혔다.

    지원 규모는 100명이며, 지원 대상은 공고일 기준 만 18세 이상으로 춘천에 1년 이상 연속해 주민등록을 두고 거주하는 시민이다. 신청 기간은 지난 21일부터 내달 7일까지다.

    지원 대상자는 지역 내 판매점에서 페달 보조(PAS) 전용 방식의 전기자전거를 사면, 보조금은 구입액의 50%이며 최대 3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지난해 100명을 모집하는 지원 사업에 1616명이 몰릴 정도로 춘천시민들의 전기자전거에 대한 관심도가 높다. 반면 시민들의 관심도에 비해 충전 인프라 등은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MS투데이가 춘천시에 문의한 결과, 현재까지 지역 내에 설치된 전기자전거 충전소는 단 한 곳도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앞서 지난해 본지 취재진이 춘천시 생활교통과에 충전 인프라 구축과 관련된 향후 계획을 물어봤을 당시에는 “지난 2021년 조례에 전기자전거 충전시설에 대한 근거가 마련된 만큼 향후 전기자전거 수요가 높아지면 충전소 설치를 검토할 수는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하지만 올해에도 충전 인프라 구축 계획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춘천시 조영탁 도로과 주무관은 “지난해에는 전기자전거 보조금 사업과 충전소와 관련해 예산을 세웠으나 충전소 관련 예산은 미승인됐다”며 “올해에는 실질적인 사업 진행에 있어서 효용성에 대한 문제를 검토한 결과 (충전소 설치가) 힘든 부분이 많을 것 같아 애초에 예산 편성에서 제외됐다”고 해명했다.

    앞으로 충전소 설치 가능성에 대해 조 주무관은 “추경을 세우지 않는 이상 힘들 것”이라며 “다른 지자체 사례도 많이 없어 단순하게 시범적으로 하는 방안도 실질적으로 힘들 것 같다”고 답했다.

    한편 전기자전거 보조금 지원이 가능한 자전거는 페달(손 페달 포함)과 전동기의 동시 동력으로 움직여야 하는 PAS 전기자전거다. 또 시속 25㎞ 이상으로 이동하면 전동기 작동이 멈추고 부착된 장치의 무게를 포함한 자전거의 전체 중량이 30kg 미만 이어야 한다.

    [허찬영 기자 hcy1113@mstoday.co.kr]

    [확인=윤수용 데스크]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