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강원도가 역대 최대 물량의 전기차 보급에 나설 계획이지만, 충전 인프라는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기차 보급 필수 요소인 충전 인프라가 뒷받침되지 않으면 친환경 자동차 보급에 차질이 생길 수 있는 만큼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도는 올해 전기차 7247대를 보급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는 전년 대비 18.9% 증가한 수치다.
차종별로는 △승용 3924대 △소형화물 1931대 △경형 화물 466대 △승합 35대 △이륜차 891대 등이다. 춘천은 1549대를 배정받았다.
전기 승용차 보조금도 변동이 있다. 5700만원 미만 차량은 보조금 전액, 5700만원 이상 8500만원 미만 차량은 보조금의 50%를 각각 지원받을 수 있다. 단 8500만원 이상 차량은 보조금을 제공하지 않는다.
시군에서 최대로 받을 수 있는 전기차 보조금은 승용차 1040만원, 화물차 1900만원이다. 국비 보조금 축소로 지난해보다 각각 100만원(승용차)과 200만원(화물차)이 줄었다.
김진태 강원도지사는 “2040 강원도 탄소 중립·녹색성장 실현을 위해 전기자동차 보급을 최대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도내 충전 인프라 구축은 전기차 보급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16일 더불어민주당 허영(춘천·철원·화천·양구갑) 국회의원이 국토교통부 자료를 받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도내 전기차 충전기 1기당 담당 대수는 적정 대수를 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완속 충전기 1기당 적정 담당 대수는 전기차 2대지만, 지난해 말 기준 강원도는 2.47대로 적정 대수는 물론 전국 평균(2.30대)보다 높았다.
급속 충전기 1기당 담당 대수도 11.91대로 적정 대수(10대)를 초과했다. 그만큼 전기차를 충전할 수 있는 빈자리가 부족한 실정이다.
허 의원은 “국토부가 기후 위기에 대응하는 교통 시스템을 구축하고, 친환경 모빌리티 환경 조성을 위한 전기차 관련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며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한 필수요건인 충전 인프라 확충에 대해 더욱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진광찬 기자 lightchan@mstoday.co.kr]
[확인=윤수용 데스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