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무인기 우리 영공 침범⋯군 대응
  • 스크롤 이동 상태바

    북한 무인기 우리 영공 침범⋯군 대응

    • 입력 2022.12.26 17:10
    • 수정 2022.12.27 05:17
    • 기자명 이현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7년 6월9일 강원도 인제군 야산에서 발견된 북한 소형 무인기. (사진=연합뉴스)
     2017년 6월9일 강원도 인제군 야산에서 발견된 북한 소형 무인기. (사진=연합뉴스)

    북한 무인기가 우리 영공을 침범해 군이 격추를 시도 중이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26일 오전 10시 25분쯤부터 경기도 일대에서 북한 무인기로 추정되는 물체 여러 개가 포착됐다. 군은 김포 전방 군사분계선(MDL) 이북에서부터 이 물체를 포착한 후 여러 차례 경고방송과 경고사격을 했다. 북한 무인기는 이를 무시하고 경기 김포·파주와 강화도 일대로 넘어왔다.

    북한 무인기 여러 대는 각기 다른 항적을 보였다. 일부는 민간인과 마을이 있는 지역까지 내려왔다. 

    우리 군은 공군 전투기와 공격헬기 등을 투입해 오후 4시 30분 현재까지 북한 무인기를 격추 시도하고 있다. 앞서 이날 오전 강원 횡성군 횡성읍 묵계리에 추락한 KA-1 경공격기는 북한 무인기 대응을 위해서 공군 원주기지에서 이륙하다가 사고가 난 것으로 전해졌다. 

    무인기 크기는 2014년 발견됐던 북한의 무인기와 비슷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북한 무인기의 영공 침범은 2017년 이후 5년 만에 처음이다. 북한 무인기는 2017년 6월 9일 강원 인제 야산에서 발견된 바 있다. 당시 이 무인기는 MDL을 넘어온 것은 물론 경북 성주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기지까지 내려가서 일대를 촬영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 2014년에는 경기 파주, 강원 삼척, 백령도 등에서 북한 무인기 잔해가 잇달아 발견됐다.

    [이현지 기자 hy0907_@mstoday.co.kr]

    [확인=한상혁 데스크]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