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시 민생경제 범대위 출범⋯물가 안정대책 가동
  • 스크롤 이동 상태바

    춘천시 민생경제 범대위 출범⋯물가 안정대책 가동

    지역경제 등 6개 분야 활성화 대책 마련
    물가 안정 시까지 물가 안정대책반 가동
    청년들의 지역 정착을 위한 인프라 구축
    취약계층과 농·축산 지원 추진 계획 밝혀

    • 입력 2022.07.06 00:01
    • 수정 2022.07.06 18:20
    • 기자명 허찬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춘천시 민생경제범대책위원회 발대식이 5일 춘천시청 민방위 교육장에서 열렸다. (사진=허찬영 기자)
    춘천시 민생경제범대책위원회 발대식이 5일 춘천시청 민방위 교육장에서 열렸다. (사진=허찬영 기자)

    춘천시가 민생경제 해결을 위해 긴급 복지 지원에 나선다.

    시는 5일 시청 민방위 교육장에서 민생경제범대책위원회 발대식을 개최했다. 이날 위원회는 지역경제, 일자리, 산업혁신, 관광 활성화, 취약계층 대책, 농축산 지원 등 민생경제 활성화를 위한 주요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우선 복지대상자가 지난해 대비 1.8% 증가한 점을 고려한 ‘춘천 형 긴급 복지 추진’ 방안을 공개했다.

    시는 중위소득 120%(4인 기준 365만원) 이하인 가구에 춘천 형 저소득 긴급 생활 안정 긴급복지비 지원을 확대하고 기초생활수급과 법정 차상위, 한부모가족 등 저소득층 1만3750여가구에 한시 긴급 생활지원금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또 결식 우려 아동과 노인을 위한 급식 지원 확대도 약속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다양한 문제점도 지적됐다.

    시는 산업 용지 고갈로 인한 신규 기업 유치 어려움, 최저임금 상승으로 인한 위축된 고용환경, 지역 대학생들의 수도권 유출 심화 등의 이유로 일자리 분야의 리스크가 크다고 진단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시는 기업 유치를 목적으로 한 산업단지 개발을 통해 일자리 창출, 공공일자리와 민간일자리 연계, 지역대학 졸업 청년들이 지역에 정착할 수 있는 인프라 강화, 지원책 마련에 나서기로 했다.

    또 바이오산업의 고도화와 데이터 산업의 생태계 조성을 통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 방안도 언급했다. 바이오(BIO)산업 고도화를 위해서는 BIO 혁신 클러스터 강소연구개발특구와 최고령사회에 대비해 고령친화 헬스케어 산업을 육성한다. 춘천 중심의 데이터 산업 생태계를 활용한 체외 진단 산업 디지털 고도화도 추진한다.

    농·축산 지원 분야 문제점 해결을 위해서는 농촌인력수급 활성화, 농·축산물 원자재 급등에 따른 지원 강화, 춘천 지역 먹거리 직매장 운영 활성화, 농기계 임대료 감면 70% 상향 연장 시행 등의 방안을 제시했다.

    춘천을 경유형 관광에서 목적형·체류형 관광으로 전환하는 시도도 추진된다. 이를 위해 시는 레고랜드 유료주차장 이용객에게 지역 상품권을 지급, 가족 단위 관광객을 대상으로 체류를 유도한다. 또 공지천과 근화수변 문화광장 숲, 명동 중 한 곳에 ‘젊은이들의 밤 특구’를 조성할 계획이다.

    춘천시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물가 안정 시까지 물가 안정대책반을 가동한다. 이어 전통시장 임대료와 지하상가 사용료, 착한 임대인 재산세 등 공공요금 감면, 지방 공공요금 하반기 동결유지 등 주요 추진 계획도 밝혔다.

    육동한 시장은 “어려운 경제 상황 속에서 춘천시민들과 소상공인, 취약계층을 먼저 돌보는 것이 우선”이라며 “서민과 취약계층, 자영업자, 소상공인을 위해 우리가 무엇을 할 수 있는가를 먼저 살펴보고 찾아보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고, 이들의 어려움을 최소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발대식에는 육동한 춘천시장을 비롯해 전제덕 강원신용보증재단 본부장, 최무근 중소기업중앙회 강원지역본부장 등 20여명의 위원들이 참석했다.

    [허찬영 기자 hcy1113@mstoday.co.kr]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