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루목저수지는 썩어가는데…주민 불편은 뒷전인 농어촌공사
  • 스크롤 이동 상태바

    노루목저수지는 썩어가는데…주민 불편은 뒷전인 농어촌공사

    농어촌공사 주민 위한 ‘노루목저수지’에 꼭 수백억 받아야 하나…

    • 입력 2020.07.30 00:02
    • 수정 2020.07.31 06:49
    • 기자명 신관호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루목저수지. (사진=이정욱 기자)
    노루목저수지. (사진=이정욱 기자)

    “지역농협과 공기업이 춘천 동면 노루목저수지를 자사 이익에 초점을 둔 시설로 구축하려고, 관심을 보였다고 합니다. 기능을 오랫동안 상실한 노루목저수지로 피해 입은 지역주민들은 안중에도 없는 것으로, 노루목저수지개발위원회는 분통을 터트리지 않을 수 없습니다.”

    십수 년째 기능을 상실한 채 악취와 쓰레기 문제에 휩싸인 춘천 동면의 노루목저수지가 춘천시의 매입을 통해 주민의 품으로 돌아가야 한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는 반면 춘천의 한 지역농협을 비롯해 공기업이 자사 이익에 초점을 두고 해당 저수지 부지매입에 관심을 드러낸 것으로 알려지면서 주민들의 반발을 사는 등 또 다른 논란의 불씨가 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더구나 각종 환경문제를 야기한 노루목저수지가 주민 편의시설로 거듭나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지만, 저수지 소유자인 한국농어촌공사가 여전히 수백억원대의 부지가격을 고집, 춘천시의 매입계획에 제동이 걸리면서 그동안 이어져 온 주민 불편이 오히려 더 장기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한국농어촌공사 강원지역본부와 노루목저수지개발위원회는 지난 28일 오후 2시 농어촌공사 강원지역본부에서 간담회를 열고, 저수지 부지활용 문제에 대해 논의했다. 이에 앞서 노루목저수지는 2006년 대규모 아파트단지로 인해 농업용수 공급기능을 상실, 2017년 6월 그 용도가 공식적으로 폐기됐다. 이후 3~4년 사이에는 각종 쓰레기로 인한 악취와 낚시객들의 밀집으로 교통불편 등 주민 민원의 진원지로 지적받아왔다.

    이 때문에 춘천시가 노루목저수지를 매입하려는 의사를 밝혀 오면서 주민 편의시설로 개발할 계획을 수립해왔으나 농어촌공사의 수백억원대 가격 고집으로 협상이 불발, 여전히 주민 숙원은 해결되지 못한 실정이다.

    이날 박태선 농어촌공사 강원본부장은 “현재 공사가 책정한 노루목저수지 매각비용은 260억원 정도로, 이전과 마찬가지로 춘천시는 이 가격에 부지를 매입할 의사가 없어 보인다”며 “노루목저수지에 대한 개발현황은 현재 백지상태나 마찬가지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개발위원회 측은 즉각 반문에 나섰다. 위원회 관계자는 “부지매각 가격만 260억원으로, 각종 시설물 건축과 개발에 따른 비용까지 포함하면 400억원대의 예산 부담이 발생한다”며 “시의 매입 여력에 문제가 될 수 있는 만큼, 200억원선 밑으로 가격을 낮춰야 주민들을 위한 부지개발에도 수지타산이 맞는다”고 반박했다.

    하지만 농어촌공사 강원본부의 입장은 변화가 없었다. 농어촌공사 강원본부는 “매각가를 낮추려면 공사 본사의 경영진을 설득해야 하는데 공사 자산가치의 손실로 비춰질 수 있어 쉽게 결정짓기 어렵다”고 입장을 고수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위원회 측은 “저수지 부지의 매각결정이 지연되는 것은 국민의 혈세가 투입된 공기업이 한정된 국가자원을 제대로 활용하겠다는 의무를 다하지 못하는 처사로, 분노를 금하기 어렵다”고 반박했다.

    노루목저수지 일원에 설치된 현수막. (사진=이정욱 기자)
    노루목저수지 일원에 설치된 현수막. (사진=이정욱 기자)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었다. 주민편의 목적으로 노루목저수지 개발이 논의되는 가운데 민간기업부터 공기업까지 해당 부지를 자체시설 부지로 매입할 관심을 표출하는 것으로 나타나 또 다른 논란이 되는 실정이다.

    이날 농어촌공사 강원지역본부에 따르면 노루목저수지 매각에 관심을 보인 주요 기관·단체는 춘천시 외에도 춘천의 한 지역농협부터 공기업까지 분포돼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시를 제외한 지역농협과 공기업은 모두 자사의 수익시설과 기념관 구축 등을 목적으로 부지에 관심을 보였다는 것이 공사의 설명이다.

    이로 인해 개발위원회의 불만은 더 커졌다. 위원회 관계자는 “그동안 노루목저수지 문제로 주민들의 재산권은 물론, 행복추구권까지 피해를 입으면서 해당 부지가 주민들을 위한 시설로 활용돼야 한다는 정의가 내려진 지 오래다”며 “그런데 지역 농협과 공기업이 자체 시설을 구축하려고 관심을 보인 것은 성립할 수 없는 상황으로 분개하지 않을 수 없고, 이렇게 타 기관·단체에 저수지가 팔리면 주민을 위한 부지 매각에 주민이 빠져있는 꼴이 된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김경희(비례·더불어민주당) 춘천시의원은 “노루목저수지는 어떻게 개발되느냐에 따라 동면 일대가 한 단계 더 성장하는 계기가 되거나 주민 불편을 더 키울 수 있는 양날의 칼이 된다”며 "무엇보다 저수지개발에 있어 중요한 핵심은 주민들의 의견이 반드시 반영돼야 한다는 점이다“고 강조했다.

    한편 농어촌공사 강원본부는 향후 공사 본사와 유관기관과의 협의를 통해 노루목저수지에 대한 매각 방향을 다시 논의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신관호 기자 ctl79@mstoday.co.kr]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