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리포트) 나이 들수록 쑤시는 무릎⋯관절 망치는 나쁜 습관은?
  • 스크롤 이동 상태바

    (AI리포트) 나이 들수록 쑤시는 무릎⋯관절 망치는 나쁜 습관은?

    • 입력 2023.11.24 00:00
    • 수정 2023.11.25 18:23
    • 기자명 이종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릎 건강을 유지하려면 관절에 나쁜 습관을 고쳐야 한다. (그래픽=챗GPT)
    무릎 건강을 유지하려면 관절에 나쁜 습관을 고쳐야 한다. (그래픽=챗GPT)

    무릎 관절은 체중을 지탱하고 움직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나이가 들수록 근육이 약해지고 연골이 닳아 무릎 통증과 관절염에 걸리기 쉽다. 무릎의 통증과 염증은 나쁜 생활습관이 반복되면 더 빨리 증상이 나타난다. 일상 속 무릎 건강을 해치는 습관들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봤다.

    ▶건강을 위한 운동, 무릎 관절엔 독이 될 수도

    과격한 운동은 무릎 관절에 손상을 줄 수 있다. 축구와 농구, 야구, 육상 등 달리기가 많은 운동은 무릎 관절에 무리가 가기 쉽다. 무리한 운동으로 무릎 연골이 손상되면 관절염이 생길 수 있다.

    무릎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과격한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다. 걷기나 자전거 타기, 수영 등 무릎에 무리가 적은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충분한 준비 운동을 하고, 운동 후에는 스트레칭으로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좋다.

    ▶무릎 건강을 해치는 쪼그려 앉기·양반다리·다리 꼬기

    쪼그려 앉기는 무릎을 과하게 굽힌 상태에서 체중을 버텨야 하는 자세다. 쪼그려 앉은 채로 오랜 시간 있으면 무릎뼈 사이에 쿠션 역할을 하는 ‘반월상 연골판’이 파열될 수 있다. 양반다리로 앉는 자세도 무릎 건강을 해치는 습관이다. 앉을 때는 무릎을 펴고 앉는 것이 좋다.

    앉아서 다리를 꼬는 습관도 고쳐야 한다. 골반이 틀어져 허리 통증을 유발하고 무릎에도 압력이 가해져 무릎 관절에 무리를 준다. 앉는 자세만 바로잡아도 무릎에 가해지는 부담이 줄고 관절 연골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된다.

    ▶무릎 건강을 지키는 습관은?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과체중이나 비만은 무릎에 가해지는 무게를 증가시켜 관절염의 위험을 높인다. 적정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 균형 잡힌 식단과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무리한 동작의 반복은 피해야 한다.

    칼슘과 비타민D가 풍부한 우유와 치즈, 멸치, 계란 등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칼슘은 뼈를 튼튼하게 하고, 비타민D는 칼슘의 흡수를 돕는 영양소다. 오메가-3 지방산은 항염증 선분으로 염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연어와 고등어, 참치 같은 생선에 풍부하다.

    무릎 관절은 한번 다치면 회복이 어려워 평소에 관리를 잘하는 것이 중요하다. 관절에 나쁜 생활습관을 고쳐 무릎 관절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

    ※이 기사는 AI가 작성하고 MS투데이가 편집했습니다.

    [이종혁 기자 ljhy0707@mstoday.co.kr]

    [확인=한상혁 데스크]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