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교육청 vs 학비노조 갈등 풀릴까⋯늘봄학교 상시전일제 전환 물꼬
  • 스크롤 이동 상태바

    강원 교육청 vs 학비노조 갈등 풀릴까⋯늘봄학교 상시전일제 전환 물꼬

    학비노조 강원, 도교육청 늘봄학교 졸속 추진 비판
    “방과후돌봄인력 업무 과중, 늘봄실무사 전환 필요”
    도교육청·학비노조 강원 12일 갈등 해결 의지 확인

    • 입력 2024.04.16 00:06
    • 기자명 한승미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강원지부는 지난 9일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앞에서 도교육청의 늘봄학교 졸속 진행을 규탄하는 집회를 열었다. (사진=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강원지부)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강원지부는 8일 도교육청 앞에서 결의대회를 갖고 초등돌봄전담사와 방과후전담사의 상시전일제를 촉구했다. (사진=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강원지부)

    방과후돌봄 인력의 늘봄학교 배치를 두고 갈등을 보였던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과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강원지부가 대화에 나섰다.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강원지부는 8일 강원자치도교육청 앞에서 결의대회를 갖고 “초등돌봄전담사와 방과후전담사를 상시전일제로 전환해달라”고 촉구했다. 또 업무 파악조차 할 시간이 없는 기간제교사를 현장에 배치하는 것은 예산낭비라며 방과후전담사들을 늘봄학교에 배치해달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도교육청과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 강원지부는 12일 회의를 갖고 갈등 해결을 위한 논의를 시작했다.

    본지 취재를 종합하면 도교육청과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 강원지부는 이날 회의에서 방과후돌봄 인력의 늘봄학교 배치 등에 대해 논의하고 양측의 갈등 해결 의지를 확인했다. 

    특히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강원지부는 “이미 동일한 업무를 하는 공무직 인력을 배제하고 새로운 직종을 뽑는다면 2학기 역시 대혼란을 피할 수 없고, 피해는 학생과 학부모의 몫이 될 것”이라고 우려하고 “방과후돌봄 인력을 상시전일제로 전환해 늘봄학교에 배치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도교육청도 “지난달부터 학교 현장과 교육청, 노조 등과의 입장 차를 좁혀가는 과정을 갖고 있다”며 “강원지역에 맞게 조율해 늘봄학교가 전면 시행되는 2학기 이전에 관련 논의를 마무리하는 것이 목표다”라고 밝혔다.  

    한승미 기자 singme@mstoday.co.kr 

    (확인=한재영 데스크)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5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