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당선인에 바란다
  • 스크롤 이동 상태바

    [사설] 당선인에 바란다

    • 입력 2024.04.11 02:00
    • 수정 2024.04.16 00:04
    • 기자명 MS투데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일 오전 허영 더불어민주당 춘천갑 후보(왼쪽)와 한기호 국민의힘 춘천을 후보가 당선이 확정되자 기뻐하고 있다. (사진=MS투데이 DB)
    11일 오전 허영 더불어민주당 춘천갑 후보(왼쪽)와 한기호 국민의힘 춘천을 후보가 당선이 확정되자 기뻐하고 있다. (사진=MS투데이 DB)

    말도 많고 탈도 많은 22대 총선이 마무리됐다. 춘천에선 더불어민주당 허영 후보와 국민의힘 한기호 후보가 갑과 을 선거구에서 각각 53.44%, 53.93% 득표하며 무난하게 당선되는 등 전국 254개 지역구와 비례대표 46석을 차지할 금배지의 주인공들이 모두 결정됐다.

    이번 총선은 대통령 임기 중반에 치러진 전국 단위 선거여서 윤석열 정권에 대한 중간평가 성격이 강했다. 야당은 정권의 실정(失政)을 집요하게 공격했고, 여당은 야당의 약점을 역으로 파고들며 방어에 나섰지만 역부족이었다. 선거의 가늠자가 되어야 할 정책과 인물 대결은 실종되고, 진영논리에 따른 당파 싸움과 상대방 흠집 내기만 무성한 선거가 됐다.

    선거 과정은 유감스러웠지만, 어쨌든 주사위는 던져졌고 유권자의 선택은 내려졌다. 남은 것은 여야가 투표에 담긴 민심을 알알이 헤아려 국민을 받드는 일이다. 여당은 국정 운영 전반에 걸쳐 깊은 성찰을 해야 할 것이고, 야당 또한 의회 독주라는 말이 나오지 않도록 대화와 타협의 정신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 선거 결과는 야당 압승, 여당 참패이지만, 한 표 한 표에 새겨진 민의는 더 이상 정쟁 말고 국민 먹고사는 문제에 신경 써달라는 것이기 때문이다.

    국회의원은 국회 구성원이면서 국민의 대표자 지위를 동시에 가지고 있다. 국회 의정 활동이 기본이지만, 국민의 의사를 정책에 반영하는 대리인 역할도 요구받는다. 지역구 국회의원이 지역의 민심을 살피고 챙기는 것은 마땅히 해야 할 과제다. 국회의원은 “국가이익을 우선하여 양심에 따라 직무를 행해야 한다”고 헌법에 쓰여 있지만, 춘천의 국회의원이라면 춘천의 이익이 국가 이익이 되도록 힘쓰고, 춘천의 민의를 대리하는 양심을 가져야 한다. 유권자에 표를 달라고 할 땐 오직 춘천만 바라보고 춘천 발전에 정치인생 걸겠노라고 해놓고는 선거 끝나면 언제 그랬느냐는 듯 중앙에만 몰두하는 국회의원은 더 이상 보고 싶지 않다.

    춘천의 국회의원이 춘천을 위해 해야 할은 산더미처럼 많지만 핵심은 지역 경제 살리기다. 춘천은 명색이 강원특별자치도의 수부도시이지만 인구 30만명에도 못 미치는 소도시 신세다. 여기에 20~30대 젊은이들은 외부로 빠져나가고 고령자들이 유입되어, 전체 인구의 20% 이상이 65세 이상인 초고령사회다. 은퇴자가 살기 좋은 휴양 도시란 이미지는 그 자체로 나쁘지 않지만, 그렇다고 아예 늙은 도시가 되면 생산과 소비, 고용과 소득으로 이어지는 지역 경제 순환에 적지 않은 부담이 된다.

    따라서 춘천에 지금 시급히 필요한 것은 젊은이들을 불러들일 수 있는 청년 일자리 정책이다. 허영·한기호 두 당선인은 22대 국회 개원 전이라도 만나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정책 마련을 위해 머리를 맞대길 바란다. 선거가 끝난 지금은 승리에 도취해 있을 때도, 각자 소속 정당에 얽매여 정치공방을 벌일 때도 아니다.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5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