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구 DMZ ‘펀치볼 둘레길’ 걸어볼까⋯탐방 예약 시작
  • 스크롤 이동 상태바

    양구 DMZ ‘펀치볼 둘레길’ 걸어볼까⋯탐방 예약 시작

    DMZ펀치볼둘레길, 4월 운영 재개
    산림청 지정 ‘국가 숲길 1호’ 인기
    숲나들e 통해 방문 3일 전 예약해야

    • 입력 2024.04.06 00:04
    • 수정 2024.04.08 23:46
    • 기자명 권소담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무장지대(DMZ) 펀치볼둘레길이 동절기 휴장을 마치고 본격적인 봄철 운영에 나섰다.

    산림청 민북지역국유림관리소는 이달 1일부터 DMZ펀치볼둘레길 탐방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DMZ펀치볼둘레길은 생태·문화·역사적 가치를 인정받아 2021년 산림청이 ‘국가 숲길 1호’로 지정한 곳이다. 민간인 통제선 내 양구 해안면에 위치해 매년 1만명 이상의 관광객이 찾는다.

    둘레길은 총 73.22㎞ 길이로, 중급 난이도의 평화의길(4시간), 오유밭길(5시간)과 상급 코스인 만대벌판길(5시간 30분), 먼멧재길(4시간 20분) 등 4개 노선으로 구성됐다.

     

    산림청 민북지역국유림관리소는 이달 1일부터 DMZ펀치볼둘레길에 대한 탐방 프로그램 운영을 시작했다. (사진=산림청 민북지역국유림관리소)
    산림청 민북지역국유림관리소는 이달 1일부터 DMZ펀치볼둘레길에 대한 탐방 프로그램 운영을 시작했다. (사진=산림청 민북지역국유림관리소)

    둘레길 걷기를 희망하는 사람은 숲나들e 홈페이지에서 방문 3일 전 사전 예약한 후, 숲길등산지도사와 동행해야만 탐방할 수 있다. 민통선 내 최북단 접경지역에 위치한 데다 미확인 지뢰가 곳곳에 있어 안전한 탐방을 위한 조치다.

    탐방은 1일 2회, 선착순으로 하루 200명만 허용되며, 2인 이상이어야 예약이 가능하다. 일주일 전 전화 예약을 하면, 자연에서 자란 농산물로 만든 음식을 숲길까지 배달해주는 ‘둘레길 숲밥’(1만원)도 맛볼 수 있다. 월요일과 화요일, 법정 공휴일에는 둘레길 탐방이 운영되지 않는다.

    양구 해안면은 뛰어난 생태 환경을 갖췄고, 제4땅굴, 통일관, DMZ 자생식물원 및 야생화원료 체험장 등 관광 자원이 많은 지역이다. 인제와 홍천의 ‘백두대간 트레일’과도 연결돼 있어 역사·문화·생태를 함께 즐길 수 있는 나들이 장소고 손꼽힌다.

    안선용 산림청 민북지역국유림관리소장은 “DMZ펀치볼둘레길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기대한다”며 “방문객은 고품질의 산림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권소담 기자 ksodamk@mstoday.co.kr

    (확인=김성권 데스크)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59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