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보건의료노조 “정부vs의사 강대강 대치 끝내고 대화 나서라”
  • 스크롤 이동 상태바

    강원보건의료노조 “정부vs의사 강대강 대치 끝내고 대화 나서라”

    강원보건의료노조, 진료 정상화 촉구
    정부-의협 대치로 도민 생사 기로 서
    지역 공공병원 설립 등 총선 의제 제안

    • 입력 2024.03.13 00:03
    • 수정 2024.03.18 09:27
    • 기자명 오현경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강원본부가 지난 12일 강원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속한 진료 정상화를 촉구했다. (사진=오현경 기자)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강원본부가 지난 12일 강원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속한 진료 정상화를 촉구했다. (사진=오현경 기자) 

     

    정부의 의대 증원에 반발해 전공의들을 중심으로 한 집단행동이 이어지자 보건의료노조가 조속한 진료 정상화를 촉구하고 나섰다.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강원지역본부는 12일 강원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언제 끝날지 모르는 의사단체와 정부의 ‘강대강’ 대치 속에 환자와 국민의 고통은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다”며 “의사들은 사회적 대화에 참여하고 환자 곁으로 돌아가 조속한 진료 정상화에 협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수술·항암·중증·응급 환자들이 내팽개쳐지고 응급실 뺑뺑이 사고가 발생하는 등 의사들의 집단 진료 거부의 직접적인 피해자는 환자와 국민”이라며 “의료 접근성과 치료가능사망률이 전국 최하위 수준인 강원도민은 생사의 기로에 서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전공의 업무 공백을 진료보조(PA)간호사로 메우겠다는 정부 방침에 따라 업무가 간호사에게 무방비 상태로 전가되는 상황 속 동업자인 보건의료노동자들은 고통받고 있다”며 “의대 증원과 이를 통한 필수·공공·지역의료 살리기는 국민 생명을 위해 더 미룰 수 없는 국가 과제이므로 지금의 의료재난 상황이 더는 길어져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제22대 총선 정책 의제도 제안했다. 노조는 “2019년 코로나바이러스 팬데믹으로 인해 공공의료의 필요성은 크게 부각됐으나, 엔데믹 후엔 일반 환자가 회복되지 않아 적자에 짓눌렸다”며 “필수의료를 담당하는 공공병원을 확충하는 것이 지역의료 불균형 문제 해결을 위한 시작”이라고 제안했다. 구체적으로는 지역 공공병원 설립 및 보강, 공공의사 양성, 지역의사제 도입 등을 내세웠다.

    노조는 “조속한 진료 정상화를 위해서 병원, 거리, 온라인 등을 통한 대대적 범도민 서명운동으로 국민들의 목소리를 모아내겠다”고 말했다. 

    오현경 기자 hk@mstoday.co.kr

    (확인=김성권 데스크)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